자주 물어보는 질문

질문[수업/시험] 계절학기 수강이 가능한가요?
답변

계절학기 수업은 조기졸업 및 학점 보완 등의 사유로 정규학기 이외에 수강이 필요한 학생들에게 수업기회를 주기위해 여름·겨울 방학기간 동안 운영되고, 재학생에 한해 수강이 가능합니다.


[계절학기 안내 자세히 보기]

질문[수업/시험] 어떤 것이 부정행위에 속하나요?
답변

면학분위기나 학습평가의 엄정함을 저해하는 부정행위에 대해서는 학칙에 따라 징계처분 할 수 있습니다.

부정행위의 유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타인에게 답안을 보여주거나 불러주는 경우

2. 타인의 답안을 보고 답안을 작성하는 경우

3. 대리로 시험에 응시하는 경우

4. 동일/근접 IP 사용신청 및 승인 없이 동일/근접 IP 내에서 시험에 응시한 경우

5. 과제 작성 시 타인이 작성한 내용 또는 인터넷에 있는 내용을 그대로 모사하는 경우

6. 시험 문제와 답안을 온라인 및 오프라인에 공개하는 경우

7. 기타 위에 준하는 부정행위를 하거나 계획한 경우


질문[수업/시험] 모바일로 시험을 볼수 있나요?
답변

모바일(스마트폰)로 수업(수강), 공지사항 열람, 질문답변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시험 응시, 과제 제출, 퀴즈, 설문, 토론 참여는 하실 수 없습니다. 시험을 위해서는 PC나 노트북을 준비해주시고, 반드시 시험 시간 전에 미리 사전테스트를 하셔서 시험시간에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질문[수업/시험] 사정이 생겨서 시험을 응시하지 못할 경우 구제 방법이 있나요?
답변

시험은 '지정된 기간에 응시'를 원칙으로 하나, 불가피한 사정(가족 상, 본인 결혼, 병원 입원 등)으로 시험에 응시하지 못할 경우에는 소속학과 조교선생님과 먼저 상담 후 해당과목의 추가시험을 통해 다시 응시하실 수 있습니다.



질문[수업/시험] 온라인 시험 전에 점검 해야 할 사항이 있나요?
답변

온라인 시험이 진행되기 전 [모의시험 응시]를 통해 시험 전 컴퓨터 상태를 점검하고 있습니다.
[모의시험 응시]를 통해 시험에 적합한 컴퓨터 환경을 만들어 주셔야 하며, 문제 발생 시 학교 대표번호 (1588-2854)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질문[수업/시험] 시험은 어떻게 보나요?
답변

모든 시험은 온라인으로 진행됩니다. 대체적으로 8주는 중간고사, 15주는 기말고사로 시험기간에 본인이 수강하는 과목 시험일정을 확인 후 시험유형 및 일정에 맞게 시험에 응시하면 됩니다.

또한 학생들의 평가는 온라인 시험, 과제, 퀴즈, 토론 등 과목별 담당 튜터의 학습지도 관리를 통해 다양한 방법으로 이루어집니다.



[시험 안내 자세히 보기]


질문[수업/시험] 교재는 어떻게 구입하나요?
답변

책 같은 교재도 있지만 주로 담당 교수님의 교안을 활용하고 있습니다수강하는 과목의 주 교재가 교안일 경우 인쇄된 교안 또는 PDF교안이 제공됩니다.

인쇄된 교안은 등교하기 후 [학사행정]-[등록]-[교안신청]에서구매할 수 있으며 PDF교안은 각 과목별 자료실에서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질문[수업/시험] 강의는 다운 받을 수 있나요?
답변

강의 저작권 상의 문제로 파일로 다운 받아 보실 수는 없지만 MP3파일로는 제공하고 있습니다.

, WDU스마트 에듀를 통해 WDU플레이어 내에 강의를 저장하고, 강의를 수강하는 동안 데이터를 사용하지 않고 다운받은 강의를 재생하는 방식으로 강의를 수강할 수는 있습니다. (다운로드 된 강의는 30일 동안 재생이 가능합니다.)


질문[수업/시험] 과제물은 어떻게 제출하나요?
답변

과제물은 과제방을 통해 온라인으로 제출하며 과목에 따라서는 온라인 제출 뿐만 아니라 등기우편 등으로 실물을 제출하기도 합니다.

온라인 제출 시해당 과목의 과제제출란에 과제 파일을 업로드 하면 됩니다. (이메일쪽지로 제출하면 인정되지 않음)


질문[수업/시험] 출석체크는 어떻게 하나요?
답변

한 주차의 강의 출석인정기간은 3이며, 해당 주차의 강의를 정상적으로 마쳤을 경우 출석으로 인정됩니다. 출석인정기간(3)이 지난 후 15주안에 수강할 경우 지각이 되며, 수강 하지 않을 경우 결석이 됩니다. 4회 이상 결석이면 기말고사를 응시할 수 없고 성적은 자동 F학점이 됩니다.


질문[수업/시험] 수업은 어떻게 진행되며, 수업시간은 얼마나 되나요?
답변

우리 대학의 수업은 100%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인터넷이 가능한 곳에서는 언제라도 들을 수 있습니다. 한 학기는 중간고사(8주차), 기말고사(15주차)를 포함하여 15주차이며, 강의는 매 주 1강의씩 15주에 걸쳐 오픈되며 보통 한 강의는 1시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강의수강은 PC에서 대학 홈페이지(www. wdu.ac.kr)에 접속하여 수강하는 방법과 스마트기기(스마트폰, 패드 등)에서 우리 대학 스마트 에듀앱을 통해 수강할 수 있습니다


질문[수업/시험] 수강포기는 무엇인가요?
답변

수강 포기는 수강이 어려울 경우 과목을 포기할 수 있는 제도를 말합니다.
이 때 포기한 과목은 해당 학기 성적에 포함되지 않으며 납부한 수업료는 반환하지 않습니다. 포기한 과목은 해당학기에 수강할 수 없으며, 수강 포기 후에도 학점은 12학점 이상이어야 합니다.(졸업 학기 제외)


[수강포기 자세히 보기]

질문[수업/시험] 성적이 좋지 않은 과목에서 취득한 학점을 포기할 수 있나요?
답변

학점 포기는 동일 과목을 다시 듣거나, 성적을 향상시키기 위해 과목을 포기할 수 있습니다. 졸업 전까지 취득한 전체 학점에 대해 학점 포기를 할 수 있으며, 포기한 과목의 수업료는 반환되지 않습니다. 당해 학기에 취득한 학점은 포기할 수 없습니다. (졸업학기 제외) 학점 포기 후에 다시 듣기를 원하는 과목은 수강신청 기간 중 재수강 신청을 해야 합니다


[학점포기 및 재수강 자세히 보기]


질문[수업/시험] 학교에 방문해서 들어야 하는 수업이 있나요?
답변

우리 대학의 수업은 100% 온라인 강의로 진행됩니다. 대체적으로 학과 특성상 오프라인으로 진행되는 특강이 있으나 참석은 학우님의 선택사항으로 성적과는 무관합니다. , 실습과목의 경우 오프라인 출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질문[수업/시험] 수강신청한 과목은 언제까지 수강이 가능한가요?
답변

수강신청한 과목은 종강 전까지 반복적으로 강의 수강이 가능하며, 학우님이 수강한 과목은 수강학기 포함하여 최대 6년까지 무료로 수강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학교 정책 및 담당교수 요청에 의해 지난 학기 강의 보기가 제공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질문[수업/시험] 다른 학년 또는 다른 학과 과목도 수강할 수 있나요?
답변

과목 수강은 학과와 학년에 상관없이 수강이 가능하며, 소속학과의 이수구분대로 인정됩니다.
수강신청은 학우님이 직접하는 것이기 때문에 듣고자 하는 과목을 선택하여 들으실 수 있으며, 본인의 소속학과 교육과정에 개설되어 있지 않은 다른 학과 과목을 수강한 경우 이수구분 일반으로 학점이 인정됩니다.


질문[수업/시험] 한 학기 최소 이수학점은 몇 학점인가요?
답변

학기 최소 이수학점은 12학점(4과목)이며, 전 학기 성적이 3.0이면 최대 24학점(8과목)까지 가능합니다.


질문[수업/시험] 수강신청 과목을 변경할 수 있나요?
답변

가능합니다.
수강 신청 후 강의를 수강했는데 학우님이 생각했던 강의와 차이가 있다면 수강신청변경 기간에 다른 과목으로 과목변경과목취소과목추가가 가능합니다.
수강신청변경기간은 매 학기 개강 첫 주이며자세한 사항은 대학교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질문[수업/시험] 수강신청 가능한 학점은 어떻게 되나요?
답변

입학 첫 학기 수강신청 학점은 18학점까지이며, 계절학기를 포함해 24학점까지 수강할 수 있습니다.
수강신청 학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신편입생, 재학생별 전학기 성적, 수강신청학점에 대한 안내

구분

전(前)학기 성적

수강신청 학점

비고

정규학기

계절학기

신편입생

-

12~18 학점

0~9 학점


• 수강신청학점이 정규학기와 계절학기를 합하여 24학점을 초과할 수 없음

• 졸업예정자(122학점 이상 이수자)는 12학점 미만 신청 가능함
• 정규학기에 18학점을 초과하여 신청 시 전(前)학기 성적 중 F학점이 없어야 함


재학생

평점 3.0 이상

12~24 학점

평점 3.0 미만

12~24 학점

평점 1.4 미만

12 학


질문[수업/시험] 수강신청은 어떻게 하나요?
답변

수강신청은 매년 2, 8월 중에 할 수 있으며 수강신청방법은 아래를 통해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수강신청 절차 자세히 보기]

질문[성적] 절대평가란 무엇인가요?
답변

'절대평가'는 학생이 받은 점수를 기준으로 성적을 부여하는 평가방식을 말합니다. , 성적을 부여하는데 다른 학생과 비교를 하지 않고 학생의 점수(학업성취도)를 기준으로 성적을 부여합니다.

 

예를 들어,

   ‣ 100명 학생이 수업을 수강하고

   ‣ 90점이상 A, 80 이상 B, 70점 이상 C, 60점 이상 D, 59이하 F일경우 성적은 다음과 같이 부여합니다

     - 90점 이상 받은 학생은 모두 A

     - 80이상 ~ 90점 미만 받은 학생은 모두 B

따라서, 100명 모두가 90점 이상 받았을 경우 모두 A 가되며, 59점 이하를 받았을 경우 모두 F 가 됩니다.


질문[성적] 상대평가란 무엇인가요?
답변

'상대평가'는 한 과목내에서 학생들의 학습결과를 다른 학생들과 비교해서 상대적 위치로 평가하는 방식입니다. , 성적을 산정하는데 점수가 높은 순서부터 낮은 순서까지 비율을 정해서 성적을 부여하는 평가방법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 100명 학생이 수업을 수강하고

   ‣ 상대평가 비율이 A 30%, B 25%, C 30%, D 이하 15% 일 경우 성적은 다음과 같이 부여됩니다.

      = A 30, B 25, C 30, D이하 15

따라서, 학생이 점수를 90점 받았다 하더라도, 순위가 30% 이내에 들지 못하게 되면 A를 받을 수 없게 됩니다.

반대로, 학생이 점수를 70점 받았다 하더라도, 순위가 30% 이내에 들게되면 A를 받게 됩니다.


질문[성적] 'F' 성적을 받은 과목도 교과목 이수가 인정되나요?
답변

성적이 'F' 인 교과목은 과목 이수 인정되지 않습니다.

과목 이수 인정을 받기 위해서는 해당 과목을 재수강하여 최소 D 학점 이상 취득하여야 인정됩니다. 필수과목은 반드시 재수강하여 D 이상의 성적을 취득하여야 졸업할 수 있습니다.


질문[성적] C 또는 D학점을 받으면 재수강해야 하나요?
답변

아닙니다. 재수강하지 않아도 됩니다.

다만, 학생이 본인의 전체 성적 관리(향상)를 위해 재수강을 희망한다면 학점포기 제도를 이용하여 기존 과목을 학점포기 후 재수강하여 성적으로 높일 수 있습니다. 재수강하여 더 좋은 성적을 받은 경우 새로 받은 성적으로 대체됩니다.


[학점포기 및 재수강 자세히 보기]


질문[성적] 성적을 확인했는데 이상이 있습니다. 어떻게 하나요?
답변

기말고사 종료 후 성적확인기간에 성적 확인 및 변경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성적변경은 과목 당 1만 가능하며, 성적 변경신청 메뉴에 변경 신청 후 교수님의 답변과 변경내역을 확인하면 됩니다. , 성적 확인 및 정정기간 이후에는 성적 수정이 불가능하므로 성적에 대한 문의는 정정기간 내에 하셔야 합니다.


질문[성적] 동일교과목의 성적평가에서 같은 점수인데 저는 B+등급, 친구는 A등급 맞았는데 왜 그런건가요?
답변

동일한 점수의 경우, 동점자 처리 우선순위 기준을 통해 평가하고 있습니다.
1순위 : 출석 성적이 상위인 자

2순위 : 기말고사 성적이 상위인 자

3순위 : 중간고사 성적이 상위인 자

4순위 : 과제 성적이 상위인 자

5순위 : 학습참여도, 토론, 퀴즈, 팀프로젝트 성적의 합이 상위인 자


질문[성적] 성적(평균 평점) 계산은 어떻게 하나요?
답변

당해 학기 평균 평점은 평점 합계를 수강 신청 학점 수로 나눠 계산합니다. 당해 학기 성적이 1.4미만인 학생은 학사경고이며, 연속으로 4회 이상 받으면 제적됩니다.


[평균평점(성적) 예시보기]

질문[성적] 성적은 어디에서 확인하나요?
답변

성적 확인 기간에 성적은 수업평가 후 학사행정 -> 성적 -> 현재학기성적조회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성적은 수업평가를 해야만 확인이 가능하며, 성적 확인 기간 이후에는 최종 성적이 확정된 후 학사행정 -> 성적 -> 전체학기성적조회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질문[성적] 성적평가는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답변

우리 대학의 일부 실기과목 및 절대평가가 필요한 과목을 제외하고는 모두 상대평가로 평가되며, 각 과목의 수업계획서에 사전 공고한 대로 출석, 과제, 중간고사, 기말고사, 토론, 학습참여도, 팀프로젝트 등의 점수를 합산하여 산출됩니다.


질문[졸업] 수료는 무엇인가요?
답변

입학 후 학점을 취득하였으나, 졸업사정에서 탈락한 학생 또는 학업을 중도 포기한 학생에게 수료증을 수여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해당학년의 수료에 필요한 소정의 학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수료인정학년별 이수학점 안내

수료인정학년

이수학점

1학년

35점

2학년

70점

3학년

105점

4학년

140점


질문[졸업] 졸업을 연기하고 싶어요 어떻게 하면 되나요?
답변

졸업유예 신청을 하면 됩니다 
졸업유예는 졸업요건을 충족한 재학생이 자격증 취득 등의 사유로 졸업을 연기하고 수업을 듣는 것을 말합니다졸업유예는 졸업학기 전 학적변동기간에 온라인으로 신청하시면 됩니다졸업요건을 충족하지 못한 학생은 졸업유예신청을 따로 하지 않아도 졸업이 안됩니다.


질문[졸업] 조기 졸업하고 싶은데 어떻게 하면 되나요?
답변

조기졸업은 학업성적이 우수한 학생이 1개 학기(6개월) 또는 2개 학기(1)을 단축하여 졸업하는 것을 말합니다. 학적변동기간에 온라인을 통해 조기졸업 신청이 가능합니다.

 

조기졸업을 생각하고 계신다면 입학한 시점부터 조기졸업을 위한 학점관리를 하셔야 합니다.

1학년 신입학 (6개월 또는 1년 단축)
  • 두 학기 조기졸업 : 8학기 중 6학기를 마치고 졸업

  - 학점관리 : 매학기 23.33학점(=140학점/6학기) 이수해야 함

  예) 21학점이수 1+ 24학점이수 5= 21+120=141학점

  ※ 신입생은 입학 첫 정규학기에 18학점을 초과하여 수강신청 할 수 없으므로 계절학기를 통해 최소 3학 점 이수해야 함. (정규학기 18학점+계절학기 3학점=21학점)

  • 한 학기 조기졸업 : 8학기 중 7학기를 마치고 졸업

  - 학점관리 : 매학기 20학점(=140학점/7학기) 이수해야 함

  예) 18학점이수 2+ 21학점이수 5= 36+105=141학점

 

2학년 편입학(6개월 단축)

  • 한 학기 조기졸업 : 6학기 중 5학기를 마치고 졸업

   - 학점관리 : 매학기 21학점(=105학점/5학기) 이수해야 함

  예) 18학점이수 1+ 21학점이수 3+ 24학점이수 1= 18+63+24=105학점

 

3학년 편입학(6개월 단축)

  • 한 학기 조기졸업 : 4학기 중 3학기를 마치고 졸업

  - 학점관리 : 매 학기 24학점(=70학점/3학기) 이수해야 함

  예) 24학점이수 3= 72학점

  ※ 편입생은 입학 첫 정규학기에 18학점을 초과하여 수강신청 할 수 없으므로 계절학기를 통해 최소 6학점 이수해야 함. (정규학기 18학점+계절학기 6학점=24학점)


질문[졸업] 국내외 타대학 또는 기관에서 취득한 학점을 졸업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나요?
답변

국내외 타대학 또는 시간제 과목으로 이수한 학점에 대하여는 우리대학으로 편입학시 다음과 같이 인정하고 있습니다.

※ 2학년 편입학 : 35학점, 3학년 편입학 : 70학점

그 외 입학 이후 학업 중간에 이수한 학점에 대하여는 졸업을 위한 이수학점으로 인정하지 않습니다.


질문[졸업] 졸업평가는 꼭 해야하는 건가요?
답변

학생이 졸업을 하기 위해서는 졸업신청자의 졸업요건 충족여부를 바탕으로 심의를 거쳐 적격여부를 결정하여 학위를 수여하는 졸업사정을 합니다.

졸업사정을 하기 위한 기본이 되는 평가로 학과별로 평가유형은 시험, 논문, 작품, 공연 등 상이합니다.

졸업평가는 이수학점 122학점 이상자이면 졸업평가 과목을 수강신청할 수 있습니다.(수업료 0, 학점 0) 졸업평가는 PASSFAIL로 통과여부가 결정되며, 졸업평가를 PASS하지 못하면 졸업이 불가능합니다.



질문[졸업] 졸업을 위해 몇 학점을 이수해야 하나요?
답변

1학년 신입학생은 입학 후 140학점을 이수
2학년 편입학생은 입학 후 105학점을 이수

3학년 편입학생은 입학 후 70학점을 이수해야 합니다.

신편입학생의 복수전공으로 인한 졸업학점은 이수학점표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수학점표 바로가기]


질문[졸업] 졸업 요건은 어떻게 되나요?
답변

졸업은 소정의 전 과정을 이수하고 졸업요건을 충족하여 학사학위를 취득하는 것을 말합니다.
졸업은 아래 3가지 요건을 모두 충족해야 가능합니다.
  ‣ 졸업학점 : 140학점 이상(이수구분별 졸업학점 이수)

  ‣ 졸업평가 통과(복수전공자는 복수전공 졸업평가도 통과해야 함)

  ‣ 전학년의 평균성적2.0 이상(조기졸업 해당자는 3.0 이상)

      - 위 졸업요건을 충족하면 신청절차 없이 졸업이 가능합니다.

      - 졸업요건과 자격증 취득 요건은 별개이므로 각각의 이수 요건을 확인하여 졸업 및 자격증 취득에 불이 익을 받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질문[학적] 졸업 마지막 학기인데 신청한 복수 전공 관련 교과목을 모두 듣지 못했는데 졸업이 가능한가요?
답변

복수전공 시 소속학과 전공뿐 아니라 복수전공의 졸업요건도 충족해야만 졸업이 가능합니다.


질문[학적] 복수전공 신청했는데 포기하고 싶어요. 어떻게 하나요?
답변

복수전공 포기는 학적변동기간(학기 개시 전 1, 7월에 공시하는 소정의 기간)에 온라인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복수전공을 포기하면 이수한 복수전공의 전공과목은 일반 과목으로 변경됩니다. , 학기 중에는 복수전공 포기가 불가능합니다.


질문[학적] 복수전공하면 추가비용이 발생하나요?
답변

졸업학점을 적절히 분배해서 전공 및 복수전공을 이수할 수 있으므로 추가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질문[학적] 복수전공을 신청하면 학점이수 및 졸업은 어떻게 되나요?
답변

복수전공이 허가되면 신청 전 이수했던 복수전공과목은 복수전공학점으로 인정되며, 복수전공을 이수하기 위해서는 졸업에 필요한 복수전공학점 이상을 취득하고 복수전공학과의 졸업평가를 합격해야 합니다. 복수전공자는 소속학과의 전공뿐 아니라 복수전공의 졸업요건을 모두 충족해야 졸업이 가능합니다.


학년 별 교양, 전공, 기타 학점안내

입학 학년

교양

전공

기타


1전공

2전공

1학년

24

48

39

29

140

2학년

7

42

33

23

105

3학년

0

30

30

10

70





질문[학적] 복수전공을 할 수 없는 학과가 있나요?
답변


아래의 학과는 복수전공 신청이 제한 또는 불가합니다.



- 복수전공 신청 제한(신청 전 학과 상담 필수) : 한방건강약선학과, 한국어문화학과, 얼굴경영학과
- 복수전공 신청 불가 : 언어치료학과


※ 한국어문화학과는 별도의 신청요건(해당학과 전공 2과목 이상 이수해당학과 과목 개별평점 B+이상을 충족시 신청이 가능하며신청자가 많을 경우 총평균평점 순으로 탈락될 수 있습니다.

질문[학적] 복수전공이란 무엇인가요?
답변

'복수전공'이란 본인의 주전공 이외에 타전공을 선택하여 각 전공별 졸업이수학점을 취득할 경우 2개의 학위(복수학위)를 받는 것을 말합니다. 복수전공은 35학점 이상 이수한 자 중 신청 전까지 성적이 3.0이상이면 학적변동기간에 온라인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다만, 입학 첫학기에는 편입학생이라도 1개 학기 이수 후 신청이 가능합니다.


질문[학적] 제적은 무엇인가요?
답변

제적은 아래 사유로 학생의 학적을 상실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제적 사유]
매학기 총 수업일수 1/4 이전에 수강신청 및 등록을 하지 않은 경우

휴학기간이 만료되었으나 복학하지 않은 경우

연속 4회 이상 학사경고를 받은 경우

위탁교육생의 재직여부가 확인되지 않은 경우

사망한 경우


[제적 안내 자세히 보기]

질문[학적] 자퇴는 어떻게 하며, 등록금은 환불되나요?
답변

자퇴는 본인의 질병 및 기타 부득이한 사유에 의해 본인 스스로 퇴학하는 것을 말합니다. 신청은 학적변동기간에 온라인으로 가능하며, 자퇴에 따른 등록금 환불은 아래와 같습니다.


[자퇴 시 등록금 환불 기준]

입학금, 장학금을 제외한 실제 납부한 금액을 아래의 기준에 따라 환불합니다.

• 학기개시 전 : 수업료 전액

개강일부터 30일까지 : 수업료의 6분의 5 해당액

개강일 기준으로 31일부터 60일까지 : 수업료의 3분의 2 해당액

개강일 기준으로 61일부터 90일까지 : 수업료의 2분의 1 해당액

개강일 기준으로 91일 이후 : 반환하지 않음

- 등록 후 재학상태에서 자퇴: 자퇴신청일 기준으로 등록금을 반환합니다.

- 등록 후 휴학상태에서 자퇴: 휴학신청일 기준으로 등록금을 반환합니다.
※ 등록금 반환 근거 : 학칙 제 72조


[자퇴 안내 자세히 보기]



질문[학적] 전공을 바꾸고 싶습니다. 어떻게 하나요?
답변

전과를 하시면 됩니다. 입학 후 전공이 학생의 적성에 맞지 않을 경우 학과 변경이 가능하며, 전과를 희망하는 학생은 학적변동기간에 온라인 신청하면 됩니다. 전과를 할 경우, 전과에 의한 이수구분 별 학점 변경이 있으며, 신설 학과로 전과는 학과가 신설된 학년도의 신편입학생부터 가능합니다


[전과 안내 자세히 보기]


질문[학적] 재입학은 무엇인가요?
답변

재입학은 우리 대학에서 제적(미등록제적미복학제적자퇴학사경고제적 등)된 학생이 학업을 계속하고자 할 경우 다시 입학하는 제도입니다재입학을 할 경우 제적 전에 학생이 취득하였던 학점은 유효하며학업을 계속 이어갈 수 있습니다재입학은 학적변동기간에 재입학원서를 방문 및 (등기)우편을 통해 신청하면 심사를 거쳐 재입학여부를 결정합니다.


[재입학 안내 자세히 보기]


질문[학적] 복학은 어떻게 하나요?
답변

복학신청은 학적변동기간(학기 개시 전 1, 7월에 공시하는 소정의 기간)에 온라인으로 신청하며, 이후 수강신청 및 등록금을 납부하셔야 합니다.


[복학 안내 자세히 보기]


질문[학적] 휴학 시 납부한 등록금은 어떻게 되나요?
답변

등록한 후 휴학할 경우에는 납부한 등록금은 환불되지 않고 복학학기에 전액 이월됩니다.

다만, 납부 당시 신청학점보다 복학시 추가로 학점을 신청할 경우에는 추가한 학점에 대한 등록금만 납부하시면 됩니다.


질문[학적] 휴학기간을 연장할 수 있나요?
답변

휴학기간이 종료되었으나 계속하여 휴학을 연장해야 하는 경우에는 학적변동기간에 휴학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단 총 휴학기간은 최대 4을 초과하여 사용할 수 없습니다.


질문[학적] 휴학 신청을 하고 승인도 되었는데 취소할 수 있나요?
답변

휴학 및 복학 신청 마감일 (수업일수 1/4선)에는 휴학취소가 가능합니다. 휴학을 취소하려면 온라인으로 다시 복학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휴학 및 복학 신청마감일이 지난 후에는 휴학취소가 불가능합니다. 자세한 일정은 학사 공지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질문[학적] 부득이한 사정으로 인해 학기 중에 휴학을 할 수 있나요?
답변

일반휴학은 별도 지정된 '휴학신청기간'(학기 1, 7월 중)에 온라인을 통한 신청을 원칙으로 합니다. 그러나, 부득이한 사정(군 입대, 입원 등)이 있는 경우 그 사유를 증빙할 수 있는 서류와 휴학원서를 소속학과로 (등기)우편 제출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제출 전 지도교수와 상담을 먼저 하시기 바랍니다.


질문[학적] 입학 첫 학기에 휴학이 가능한가요?
답변

안타깝게도 입학 첫학기에는 휴학신청이 불가능합니다.

, 군입대 휴학은 수시로 신청 가능하오며, 질병 등으로 인한 불가피한 사정이 있을 경우에는 예외적으로 휴학 신청이 가능합니다.

휴학은 1회당 6개월 또는 1년 단위이며, 재학 중 통산하여 최대 4년까지 휴학이 가능합니다.


질문[학적] 학과의 학위명은 어떻게 되나요?
답변

학과의 학위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학과

학위명

비고

한방건강약선학과

이학사

 

한방미용예술학과

미용예술학사

 

요가명상학과

체육학사(요가명상)

 

웰니스문화관광학과

관광경영학사

 

전통공연예술학과

예술학사

 

한국복식과학학과

예술학사

 

차(茶)문화경영학과

()문화학사

 

한국어문화학과

문학사

 

동양학과

문학사

 

원불교학과

문학사

 

태권도스포츠재활학과

체육학사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학사

 

상담심리학과

문학사(상담심리학)

 

언어치료학과

이학사

 

경찰학과

경찰학사

 

부동산학과

부동산학사

 

얼굴경영학과

얼굴경영학사

 

국방인재전공

군사학사

연계(융합)전공



질문[학적] 학사일정은 어디서 확인할 수 있나요?
답변

학교홈페이지(www.wdu.ac.kr)인 상단 [학사안내] [학사일정]을 보시면 학사일정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질문[학습지원] 왜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해야 하나요?
답변

1) 공인인증서

일상에서 신원을 확인하거나 거래를 할 때 주민등록증이나 인감 또는 서명이 필요하듯 온라인에서의 거래를 증명하거나

신원 확인이 필요할 때 이를 확실히 증빙해주는 증명수단이 바로 전자인증서입니다.

공인인증서는 전자서명법에 따라 엄격한 심사를 거쳐 국가에서 지정한 공인인증기관으로부터 발급된 인증서를 말하며,

다양한 분야의 전자거래에서 이용되고 있습니다

 

2) 공인인증서 사용의 의미

본인 인증 및 금융 업무를 인터넷으로 처리하는데 가장 큰 문제는 바로 보안성 문제입니다. 인터넷의 규모가 상당히 커졌고,

그만큼 보안에 위협을 주는 해킹 기술이 발전하여, 사용자ID와 비밀번호만으로는 더 이상 안전하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만약 해커가 중간에 사용자ID와 각종 비밀번호를 가로챌 경우 컴퓨터입장에서는 원래의 주인이 누군지 모르기 때문에

그대로 통용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등장한 것이 전자인증서이고 이 인증서는 인터넷상에서의 주민등록증 또는 인감증명서라 할 수 있는 바,

사용자의 신분확인과 동시에 안전한 암호화 통신을 가능하게 해 줍니다.

 

3) 공인인증서 의무화 사용

본교는 교육과학기술부 방침이 아래와 같이 고시됨에 따라 학생 신분확인 및 대리수강/대리시험 등의 부정행위를 방지하고,

아이디/패스워드 노출로 인한 불법적인 접속 및 개인정보유출을 방지하기 위하여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의무화 하게 되었습니다.


{교육과학기술부 장관 고시 제2008-98, 2008.4.22}

"사이버대학은 학생 자신에 대한 인증과 강의 수강에 대한 출결 및 시험관리 등을 위하여 서버에서 학생의 신분을 인식하여

 대리출석과 부정시험을 방지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어야 한다.“

 

따라서, 강의수강(강의록, 음성강의 포함), 시험응시, 퀴즈응시는 반드시 범용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해야 가능합니다.


질문[학습지원] 공인인증서 사용시 주의해야 할 점이 있나요?
답변

공인인증서 사용시 주의해야 할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이동식(USB)저장매체나 스마트카드 같은 휴대용 저장장치 이용 및 보관 주의

•  PC방 이용 자제 및 공용 PC 저장 금지

•  비밀번호 수시 교체 및 타인 대여 금지(비밀번호 유출 주의)

•  공인인증서 분실 시 즉각 폐기 신청

※ 용도제한용(은행용/신용카드용/보험용 등) 공인인증서는 그 사용범위를 벗어나 사용할 수 없으므로

   반드시 범용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IP공유기를 사용하는 직장 또는 자택 PC의 경우 해당 공유기의 방화벽 설정 기능으로

   범용 공인인증서 로그인 접속이 불가능 할 수도 있으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질문[학습지원] 공인인증서 로그인 시 “인증서가 아닙니다.” 로 나올 경우 어떻게 해야 하나요?
답변

먼저, 공인인증서인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용도제한(은행용, 증권거래용 등)인증서는 전자서명법 의거한 공인인증기관의 공인인증업무준칙에 따라,

은행, 보험 및 신용카드 업무, 정부 민원 업무 (, 전자입찰 등 제외) 에만 사용 가능한 인증서로 학교에서는 사용 불가합니다.

질문[학습지원] 인증서 비밀번호를 분실했는데 어떻게 하나요?
답변

공인인증서 비밀번호는 인증서 발급(재발급)시 본인이 부여한 비밀번호로서 오직 본인만이 알 수 있는 정보로서,

그 누구도 고객의 인증서 암호를 조회해 드릴 수는 없습니다.

만약 인증서 비밀번호가 전혀 기억나지 않는다면 그 인증서는 사용하실 수 없으므로,

발급받았던 기관에서 재발급 받으셔야 합니다.

공인인증서 유효기간이내에 재발급을 받으시는 경우 수수료는 과금이 되지 않습니다.

또한인증서를 재발급 받으시면 기존 인증서는 사용하실 수 없으므로,

기존 공인인증서를 삭제하신 후 재발급 받으신 공인인증서를 설치하여 사용하셔야 합니다.


질문[학습지원] 공인인증서 재발급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답변

공인인증서 재발급은 기존 공인인증서를 발급 받았던 공인인증기관(대행기관 포함)

또는 해당 은행 공인인증센터 메뉴의 "인증서 재발급" 메뉴를 선택하여 절차에 따라 진행하시면 됩니다.

공인인증서 유효기간이내에 재발급을 받으시는 경우 수수료는 과금이 되지 않습니다.

또한, 인증서를 재발급 받으시면 기존 인증서는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인증서 등록정보삭제 메뉴에서 등록정보를 삭제하신 후 재발급 인증서를 다시 등록하신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


질문[학습지원] PC에 있는 공인인증서를 핸드폰으로 가져올 수 있나요?
답변

, 가져올 수 있습니다.

스마트 에듀(Smart Edu) 앱을 통해 강의 수강을 하시려면 로그인을 위해 스마트폰에 공인인증서가 저장되어 있어야 합니다. PC에 발급을 받으셨다면 공인인증서를 모바일로 복사하여 저장할 수 있습니다.



[PC 모바일 공인인증서 가져오는 방법 자세히 보기]



질문[학습지원] 학습환경점검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답변

원활한 강의수강을 위하여 사용중인 컴퓨터의 설정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아래 학습환경점검하기를 클릭하여 학습환경 점검 후 강의를 수강하시기 바랍니다.


[학습환경점검하기]

질문[학습지원] 원광대학교 중앙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나요?
답변

원광대학교 전자도서관 및 중앙도서관 이용이 가능합니다.

원광대학교 중앙도서관(익산) 방문을 통한 도서 대여 등을 위해서 휴대폰에 모바일 이용증 "클리커(clicker)"를 설치, 등록해야합니다.


[설치,등록방법]

1. 'play store' 및 'app store'의 검색창에 'Clicker' 또는 '클리커'를 검색하여 다운로드합니다.

2. 설치한 어플을 실행한 뒤 소속기관에서 원광대학교 중앙도서관을 선택하고 ID와 PW를 입력한 후 로그인합니다.

3. ID : D+학번(D20200000) / PW: 생년월일 6자리

4. [App 등록관리]메뉴를 클릭하여 등록합니다. 


등록완료 후 모바일 이용증으로 도서관 출입, 도서 대출 및 반납, 열람실 좌석 선택 및 이용이 가능합니다.

질문[학습지원] 증명서를 팩스나 이메일로 받을 수 있나요 ?
답변

증명서를 집이나 개인사무실, 회사 등이나 이메일로 받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팩스를 이용하고 싶은 경우 가까운 행정기관(주민자치센터)에 민원을 신청 하시면 증명서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프린터를 이용하여 인쇄하고 싶으실 경우 인터넷 증명발급센터에서 신청 후 인쇄할 수 있습니다.
-팩스발급 : 신분증 지참 후 행정기관 방문 또는 전자민원 사이트 접속해서 신청(https://www.gov.kr/portal/main)
-인터넷증명발급센터 : 학교홈페이지-대학생활-학생지원서비스-학생증명서 발급안내-인터넷 증명발급센터 바로가기 클릭

질문[모바일] 스마트 에듀(Smart Edu)는 무엇인가요?
답변

WDU 스마트에듀(Smart Edu)는 언제, 어디서든 학우님들의 원활한 학교생활 및 강의 수강에 도움을 드리고자,

새롭게 개편된 모바일 기기(스마트폰, 갤럭시 탭, 아이패드 등)를 기반으로 한 학습서비스입니다.



[스마트폰에 스마트 에듀(Smart Edu)” 설치하는 방법 자세히 보기]


질문[모바일] 스마트 에듀(Smart Edu)는 어떤 서비스가 제공되나요?
답변

스마트 에듀(Smart Edu)로 지원되는 서비스는 수업계획서 조회, 시험 및 과제내용 확인, 학적정보, 성적·학점 조회, 강의수강, 쪽지 주고받기, 학습게시판, 수강신청, 등록금납부, 휴학 및 복학신청 등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시험응시, 과제제출 등 학습평가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질문[모바일] 스마트 에듀(Smart Edu)로 지난학기 강의 다시보기, 계절학기 강의 수강이 가능한가요?
답변

스마트 에듀(Smart Edu)로는 해당학기 및 계절학기에 수강신청한 과목들만 강의 수강이 가능합니다.

지난학기 강의 다시보기는 PC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문[모바일] 모바일 기기로 수업을 어떻게 볼 수 있나요?
답변

"WDU 스마트에듀(Smart Edu)" 모바일 앱을 통해 실시간 학습 또는 강의 다운로드 후 학습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다운로드 후 학습과 실시간 학습에 대한 방식, 특징, 장점에 대한 안내

구분

다운로드 후 학습(적극권장)

실시간 학습(Streaming)

방식

강의를 스마트기기에 다운로드 후 수강하기

Wifi, 3G, 4G망에서 실시간으로 수강하기

특징

다운로드한 강의 보관기간 : 30일

타 스마트기기로 복사(이동) 불가

3G, 4G망에서 강의를 다운로드 시 데이터 요금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Wifi망에서 강의 다운로드를 권장함

끊김 현상(버퍼링)이 생길 수 있음

3G, 4G망에서는 본인의 데이터 요금제에 따라 수강한 시간만큼 요금이 발생할 수 있음

장점

저장된 강의는 언제 어디서든 데이터 요금 걱정없이 수강 가능

끊김 현상(버퍼링)없이 수강 가능



3G,4G망에서는 사용량에 따라 데이터 요금이 청구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라며,

  가급적 Wifi망에서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수업보기는 '다운로드 후 학습'을 적극 권장하며 강의는 데이터 이용료가 없는 Wifi망에서 다운로드 받으시기 바랍니다.

질문[모바일] 스마트 에듀로 강의를 수강하였으나 출석 정보가 결석이나 지각으로 나타납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답변

강의를 배속으로 수강할 경우 출석처리가 정상적으로 처리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강의를 수강하실때는 정배속으로 수강을 권하며, 배속기능은 복습할 경우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 모바일 기기의 날짜나 시간 설정이 잘못되어 있어 지각처리 되는 현상일 수 있습니다.

모바일 기기의 설정에 들어가서 "일반-날짜 및 시간-자동으로 설정" 에 체크되어 있는지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지원서
작성
입학
상담

무엇이
궁금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