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제 모집요강

시간제란?

고교졸업자 또는 동등이상의 학력이 인정된 자가 대학에 입학하지 않고 과목수강·학점취득하여 국가평생교육 진흥원(학점은행제)를 통해 학점인정을 받을 수 있는 교육제도

시간제 등록 안내

  1. 1. 학점인정 신청은 학기가 끝난 후 학생 본인이 직접 평생교육진흥원에 학점인정을 신청해야 하며, 학교는 이에 대해 방법/일정 등을 별도로 안내 및 공지하지 않습니다.
  2. 2. 학기 단위의 수강이므로 다음 학기에도 시간제등록을 원하면 새로 지원해서 새 학번을 사용하게 됩니다.
  3. 3. 본교 수강 가능 학점은 한 학기 당 3~24학점입니다.
  4. 4. 수강신청 가능 과목은 시간제 개설과목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간제 개설과목 보기

지원자격

시간제등록생 지원자격에 대한 정보
구분 지원자격
시간제 등록생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또는 고등학교 졸업학력 검정고시 합격자 및 법령에 의하여 고등학교 졸업과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

모집일정

시간제등록생 전형일정 : 전형구분별 기간, 비고에 관한 정보
구분 기간(일시) 비고
인터넷 지원서작성 2024년 12월 1일(일) 10시 ~ 2025년 1월 10일(금) 21시 인터넷 지원서 신청만 가능
서류는 등기우편 또는 방문제출
서류제출
합격자발표 2025년 1월 16일(목) 14시 입학홈페이지에서 직접 확인
등록금 납부 2025년 1월 16일(목) 14시 ~ 1월 20일(월) 21시 입학 홈페이지 온라인 납부 가능
학번발급 2025년 1월 22일(수) 14시 입학홈페이지에서 직접 확인
수강신청 2025년 2월 17일(월) 10시 ~ 2월 25일(화) 21시 학교홈페이지에서 신청 (wdu.ac.kr)

모집인원

※ 사회복지현장실습 시간제는 모집하지 않음

시간제등록생 모집인원 - 학과별 모집여부, 모집인원에 대한 정보
모집단위 모집인원
계열 학부 학과
웰빙문화
복지계열
웰빙건강학부 한방건강약선학과 750
한방미용예술학과
요가명상학과
웰니스문화관광학과
한국문화학부 전통공연예술학과
한국복식과학학과
차(茶)문화경영학과
한국어문화학과
동양학과
원불교학과
태권도스포츠재활학과
실용복지학부 사회복지학과
상담심리학과
언어치료학과
경찰학과
부동산학과
얼굴경영학과

제출서류

시간제등록생 제출서류 : 조건별 제출서류에 대한 정보
구분 제출서류
기본
학력
서류
(택1)
고등학교 졸
업(예정)자
  • 고등학교 졸업(예정) 증명서 1부
  • 고등학교 성적증명서
고등학교 졸업
검정고시
합격자
  • 검정고시 합격증명서 1부
  • 검정고시 성적증명서 1부
외국 학교
출신자
  • 고등학교 졸업증명서 원본, 성적증명서 원본 및 한글 번역 공증본 각 1부
  • 학력인정확인서 1부
외국학교 학력증빙서류
발급 안내
  • 제출방법 : 온라인 제출 또는 방문, 등기우편 제출
    제출방법보기
  • 등기우편 제출처 : (54538) 전북특별자치도 익산시 익산대로 460 신동 원광디지털대학교 입학홍보팀 앞

제출서류는 원본을 원칙으로 함

전형료

전형료 : 금액, 납부방법에 대한 정보
구분 금액 비고
전형료 15,000원 납부방법 : 카드 결제 또는 (가상)계좌 이체

전형료 반환 기준 상세보기

수업료

시간제등록 수업료 : 학점당 수험료에 대한 정보
구 분 학점당 수업료(3학점) 기준
이론과목 수업료(학점당 6만원) 180,000원
s
  • 수업료는 3학점기준으로 최초 납부하며 수강신청 기간에 추가 신청한 과목에 따라 추가 납부 가능(최대 24학점까지)

등록포기

등록포기란

등록포기는 합격 후 등록금을 납부한 후 합격사실을 포기하고 등록금을 반환 받는 절차입니다.

등록금 반환 기준

등록포기 의사를 표시하는 기간에 따라 아래와 같이 등록금을 반환합니다.(관련근거: 『대학 등록금에 관한 규칙』)

  • 학기개시일 전 : 등록금 전액
  • 학기개시일 30일 경과 전 :
    수업료의 6분의 5 해당액
  • 학기개시일 30일이 경과한 날부터 60일 경과 전 :
    수업료의 3분의 2 해당액
  • 학기개시일 60일이 경과한 날부터 90일 경과 전 :
    수업료의 2분의 1 해당액
  • 학기개시일 90일 경과 후 : 반환하지 아니함

등록포기 접수기간

~ 학기개시일 전까지(학기개시일 전날이 토요일 또는 공휴일이면 학기개시일까지)

등록포기 신청방법

등록포기원을 작성(서명 또는 날인 필)한 뒤 아래의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하여 제출 등록포기원 다운로드

  • 방문 및 등기우편(우편은 마감일 소인까지 인정함)
    제출처 : (54538) 전북특별자치도 익산시 익산대로 460 원광디지털대학교
  • 팩스 : 02-6974-1797
  • e-mail : wduin@wdu.ac.kr

※ 팩스 및 e-mail 발송 후 꼭 대표번호 (1588-2854)로 접수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전송오류 등 미 도착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음)

등록포기 처리절차(1~2주 소요)
  1. STEP 01

    등록포기원 접수

  2. STEP 02

    학과 승인(상담 진행)

  3. STEP 03

    등록포기 처리

  4. STEP 04

    등록금 반환

전형방법

전형요소 및 반영비율

전형요소 및 반영비율 : 성적의 배점, 비고에 대한 정보
구분 배점 비고
성적 100 성적증명서 참조

고등학교학력 성적 기준

  1. 1. 고졸학력자 : 마지막 국어교과 성적
    • 평어점수일 경우 (수 95점, 우 85점, 미 75점, 양 65점, 가 55점)
    • 최종학기 국어교과 점수가 없는 경우 : 국어점수가 있는 최종학기 점수 반영
    • 국어교과가 두 과목일 경우 : 높은 점수 반영
  2. 2. 검정고시 출신자 : 검정고시 국어성적

선발방법

  1. 1. 지원자 수가 학과별 모집인원을 초과하지 않을 경우 전형결과는 합격, 불합격(성적으로 인한 불합격 없음)으로 구분하며 지원자 수가 모집 인원을 초과할 경우 고등학교 학력 성적 고득점자 순으로 선발합니다.
  2. 2. 북한 등 외국에서 교육과정을 이수하여 국어 성적이 기재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는 입학정원에 여석이 있을 경우에 한하여 선발합니다.
  3. 3. 동점자가 발생할 경우 전형에 반영한 학기의 직전학기 국어교과 성적순으로 선발합니다.

추가합격자 선발

  1. 1. 등록포기 및 미등록으로 인한 결원이 발생될 경우에는 예비합격자 중에서 추가합격자를 전형성적순으로 선발합니다.
  2. 2. 지원서상에 추가합격 통보가 가능한 연락처를 반드시 기재하도록 합니다. 지원서상에 연락처를 잘못 기재하거나 연락두절로 인하여 추가합격 통지가 불가능할 경우 차순위자 에게 합격기회가 이양됩니다.(3회 전화연락 시도합니다.)

유의사항

지원자 유의사항

  1. 1. 지원서 작성 시 모든 사항을 사실대로 정확히 입력해야 하며 착오·누락, 주소·연락처 불분명 및 제출 서류의 미비·지연 등으로 발생하는 불이익의 책임은 지원자에게 있습니다.
  2. 2. 학력증명서 및 입학 관련서류는 반드시 지정기간 내 제출해야 하며(원본 원칙임) 제출된 서류는 반환하지 않습니다. 단, 외국학교 서류 등 다시 발급이 매우 어려운 경우에는 지원자가 원본이 필요하면 원서접수 시 원본대조 후 원본을 반환할 수 있습니다.
  3. 3. 납부한 전형료는 고등교육법 시행령 제42조의3 2항, 3항 사유인 경우에만 반환합니다.

    전형료 반환 기준 상세보기

  4. 4. 불인정 학력으로 합격 또는 입학한 사실이 확인되면 입학 전후를 막론하고 합격 또는 입학허가를 취소합니다.
  5. 5. 입학 지원 시 부정한 방법으로 지원하거나 이에 협조하여 공정한 학생선발 업무를 방해하는 경우 입학 무효 및 별도의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6. 6. 입학 사정에 사용된 전형 자료의 주요 사항이 누락되거나, 허위 또는 부정이 있다고 판단될 경우에는 입학 후에라도 입학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7. 7. 위에 따라 입학이 취소되는 경우, 해당자가 납부한 등록금은 반환하지 않습니다. 단 등록금을 납부한 학기가 종료되지 않은 경우에는 「대학 등록금에 관한 규칙」별표의 반환 기준에 준하여 반환합니다.
  8. 8. 본교 지원자 및 입학생은 타(他)대학 복수 지원 및 이중 등록(학적)이 가능합니다.(단, 타(他)대학이 복수지원, 이중등록(학적)을 허용하는지 해당대학에 확인 필요)
  9. 9. 본교 및 타 대학에서 허위 또는 부정에 의해 입학이 취소되는 경우 입학이 취소된 날로부터 3년간 본교에 입학할 수 없습니다.
  10. 10. 본교는 ‘공교육정상화촉진및선행교육규제에관한특별법’(공교육정상화법)에서 규제하고 있는 선행학습 관련 사항과 무관한 입학전형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11. 11. 만 14세 미만의 미성년 지원자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2조의2에 의거, 서식자료실에 안내된 법정대리인 동의서(법정대리인 작성)를 함께 제출해야 합니다.
  12. 12. 모집요강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입학전형관리위원회의 결정에 따릅니다.

합격자 유의사항

  1. 1. 합격자 발표는 개별 통지하지 않고(추가합격자 제외) 지원자가 대학 홈페이지에서 확인해야 합니다. 미확인으로 발생하는 불이익에 대한 모든 책임은 합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2. 2. 합격자는 등록기간 내에 카드 또는 가상계좌 이체를 통해 등록을 하여야 하며, 미등록 시 불합격 처리합니다.
  3. 3. 가상계좌 입금 시 본인 실수로 미납 사실을 인지하지 못한 경우 합격자 귀책사유로 보아 구제하지 않습니다.

예비(추가)합격자 유의사항

  1. 1. 미등록으로 결원이 발생할 경우 예비합격자 순으로 추가합격을 개별 통지하며, 추가합격자는 안내 받은 일정 내에 등록을 하여야 합니다.
  2. 2. 추가합격자로 통보 받은 자가 등록의사가 없을 때는 등록포기자로 간주하여 불합격 처리하며, 후순위 예비합격자로 충원 합니다.
  3. 3. 추가합격자 통보 시 연락이 안 되면 후순위 자에게 입학 기회를 부여합니다.(원서에 기재된 연락처로 3회 이상 통화가 되지 않을 경우 등록의사가 없는 것으로 간주)

기 타

  1. 1. 시간제 등록생의 재학기간은 학기 단위이며 재등록을 원하는 지원자는 매 학기 입학전형에 지원하여야 합니다.
  2. 2. 본교는 알선업체를 통한 시간제등록생을 모집하지 않으며, 반드시 학생 본인이 학사일정에 맞춰 등록 및 강의 수강 등을 하여야 합니다.
지원서
작성
입학
상담

무엇이
궁금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