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원광디지털대학교 한방건강약선학과 교수 최윤희입니다.
20세기 의학은 얼마나 오래 사는 가가 중요했죠? 그래서 질병 치료에 집중하고 기대수명을 연장하는 것이 의학의 과제였습니다. 이런 부분은 '페니실린'이 발견되면서 상당 부분 해결이 됐죠. 그러다 보니 지금 보시는 바와 같이 2015년 UN에서 발표한 ‘세계 인구전망’에서는 65세 이상의 노인인구가 2030년에는 14억 명, 2050년에는 21억 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21세기 의학은 더 이상 ‘얼마나 오래 사는가?’가 아니고 ‘어떻게 오래 사는가?’가 중요한 과제가 되었고요. 질병의 치료보다는 예방관리에 집중해서 건강 수명을 연장하는 것이 중요한 목적이 되었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음식에 대한 중요성은 그 어느 때보다도 높아졌습니다. 이것이 비단 사람들의 관심에만 집중된 것이 아니고 정부에서도 관심을 가지고 있죠? 2018년도에는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고령친화식품의 식품기준과 규격을 발표했습니다. 또 2020년도에는 식품공전에 특수의료용도식품 즉, '메디푸드'를 독립된 식품군으로 분류를 하고, 그 하위에 표준형, 맞춤형, 식단형으로 구체적으로 재분류를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음식으로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한 이 시기에 한방건강약선학과는 2004년도에 개설되어 질병의 예방 치료를 위해서 한의학 이론에 근거해서 식용 또는 음용하는 음식 바로 '약선(藥膳)'에 대해서 교육을 하고 있었습니다.
한의학의 유명 고전인 '황제내경(黃帝內經)'에는 이런 이야기가 있습니다. 성인불치이병치미병(聖人不治已病治未病) 즉, 일정한 정도에 오른 훌륭한 의사의 경우에는 이미 발생된 병을 치료하는 것이 아니고 아직 발생하지 않은 병을 치료한다. 예방을 얘기하죠? 바로 한방건강약선학과는 이런 질병의 예방 관리를 중시하는 한의학의 '치미병' 정신을 음식으로 구현해서 건강사회를 선도하고자 하는 학과입니다.
교육과정은 크게 '공통과정'과 '한방건강관리', '한방약선조리'과정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요. 이것이 기초, 핵심, 심화, 응용 4단계로 구성이 되어 정규 4년제 대학교 이학사를 취득할 수 있는 교육과정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개설되어있는 과목들을 살펴보면 '한의학', '식품영양', '약선특성화' 과목으로 분류 할 수 있습니다. ‘한의학’ 과목은 ‘한의학개론’을 비롯해서 ‘한방병리학’, ‘변증진단학’, ‘보익본초’, ‘한방양생학’까지 과목들이 다양하게 개설되어 있습니다. ‘식품영양학’ 과목은 ‘기초영양학’을 시작으로 ‘영양생리학’, ‘임상영양학’, ‘생애주기영양학’, ‘식생활관리’ 등의 과목과 함께 ‘식품재료학’, ‘발효식품학’, ‘기능성식품학’이 개설되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우리 한방건강약선학과에서 특성화 하고 있는 ‘약선특성화’ 과목으로는 ‘약선한총론’, ‘식이본초’, ‘약선방제학’, ‘건강약선’, ‘푸드테라피’ 등의 과목이 개설이 되어 있고요. 그 외에도 현장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전통병과 및 음료실습’, ‘한방식품 가공저장학’, ‘약선소재 재배학’, ‘푸드마케팅’ 등의 과목이 개설이 되어 있습니다.
이런 교육 과정을 통해서 한방건강약선학과의 전문가가 될 수도 있지만 여러분들이 다른 사람들과 좀 더 특별한 본인의 아이덴티티를 확보를 하고자 하신다면 인접해있는 사회복지학과, 요가명상학과, 차문화경영학과, 웰니스문화관광학과 등과 같은 다른 학과의 교육과정을 모두 수강할 수 있도록 열려 있기 때문에 여러분들이 스스로 여러분의 미래를 위해서 교육 과정을 디자인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한방건강약선학과는 온라인으로 이루어지는 수업뿐만 아니라 직접 메뉴를 개발해서 여러 사람들에게 발표하고 시식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는 ‘메뉴 개발 워크숍’ 그리고 산에 가서 직접 약초를 보고 관찰할 수 있는 ‘본초 현장 탐방’, 미식기행인 ‘맛 기행’, 실습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다양한 교수진들의 특강과 각 지역 전국에 있는 우리 원광디지털대학교 지역 캠퍼스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동아리 활동들을 오프라인에서 경험할 수 있고 그런 경험들이 여러분들을 전문가로 성장시키는데 훨씬 더 도움을 줄 수 있으리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교육 과정을 통해서 여러분들이 졸업을 하게 되면 ‘보건교육사’, ‘산림치유지도사’, ‘조리산업기사’, ‘위생사’ 등과 같은 국가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자격과 원광디지털대학교에서 운영하고 있는 민간자격증인 ‘약선식이지도사’를 취득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집니다. 졸업을 하시게 되면 우리 학생들은 대부분 음식과 관련되거나 식생활 컨설팅과 관련된 업체를 창업·취업을 하기도 하고 전문강사로 전국에서 굉장히 많은 분들이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석·박사 과정에 진학을 할 수 있습니다.
우리 원광디지털대학교 웰빙문화대학원에 자연건강학과라는 이름으로 여러분들이 약선 전문가로서 한 단계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석사과정이 운영이 되고 있고요. 우리 학교 아니어도 한의과대학, 대체의학, 식품 영양 관련 대학원에 진학해서 석·박사 과정을 이수할 수 있습니다.
한방건강약선학과는 전통 한의학과 현대 식품영양학을 융합해서 식의의 전통을 계승할 인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의 미래에 우리 원광디지털대학교 한방건강약선학과가 함께 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