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갑습니다. 언어치료학과 학과장 윤석연 교수입니다.
여러가지 유형의 기능적 결함으로 인해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않은 아동과 성인에게 양질의 언어치료를 제공하기 위해 언어병리학을 연구하며 언어치료사를 훈련-양성하는 학과입니다. 의사소통장애는 언어로 말하고, 듣고, 쓰고, 읽고, 또한 언어를 적재적소에 사용하는데 문제가 있어서 소통에 결함이 있는 상태를 일컫습니다. 많은 장애인들이 소통의 장벽으로 인해 생계유지, 사회생활, 각종 장애인대상 범죄 등으로 힘겨워 하고 있습니다. 장애인들이 지닌 의사소통능력의 저하는 취업의 문을 더 높게 만들어 자립적으로 생계를 유지하는 것을 어렵게 하여 빈곤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또한, 의사소통장벽은 사람과 사람사이의 관계를 어렵게 하여 외롭고 고립된 느낌을 가지게 만듭니다. 무엇보다, 의사소통의 어려움을 이용한 장애인대상 범죄는 이들을 절대 약자의 위치에 놓고 있습니다. #4. 한국 사회를 충격으로 몰아넣었던 <도가니 사태>는 청각장애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 년 간 수차례에 걸쳐 일어난 성폭행 사건이었고, 그 외 정신지체를 가진 30대 주부를 동네 주민남성 10여명이 수년간 성폭행해 온 사실이 뒤늦게 알려지는 등, 일반인과 소통이 단절되는 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파렴치한 범죄들도 횡횡하고 있습니다. 장애인과 비장애인과의 소통의 장벽, 그것을 깨는 것이 우리 말언어치료사의 최우선 과제입니다. 언어치료사가 다루는 의사소통장애는 말더듬, 성대결절 및 이상, 비정상적 목소리, 부정확한 발음, 중풍이나 신경마비, 호흡문제 등으로 인해 말소리 산출에 문제가 있어서 의사소통이 어려운 말장애와 언어발달지체, 정신지체, 치매나 뇌손상으로 인한 언어능력감퇴로 의사소통이 어려운 언어장애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의사소통장애는 말•언어장애 뿐 아니라 여러 다른 장애와 중복되어 나타나기도 하고, 특정 사회현상과 관련되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의사소통장애를 가지는 또 다른 인구집단인 의사소통장애 위험군에는 우리나라의
장애인 복지법에 따른 총 14개분류 중 10개 분류인 지체장애인, 뇌병변 장애인, 시각장애인, 청각장애인, 심장장애인, 지적 장애인, 정신장애인, 발달장애인, 호흡기 장애인, 안면장애인 등이 해당됩니다. 뿐만 아니라, 노령사회로 접어들면서 흔히 볼수 있는 중풍, 치매, 노인성난청 그리고 세계적인 글로벌화로 인한 다문화가정의 증가, 경제불안이 빚은 맞벌이가정의 조손자녀와 절대빈곤층증가로 인해 비장애인이면서 의사소통장애를 가진 인구는 더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이처럼, 의사소통장애는 광범위한 영역에 걸쳐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의사소통장애를 다루는 언어치료사가 되기 위해서는 언어장애전문가 자격증이 필요합니다. 2012년 8월부로 국가자격증이 된 이 시험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우선 언어치료학과, 언어청각치료학과, 혹은 언어병리학과 등에서 교과목을 수강한 다음 정해진 실습 교과목을 이수해야 하며 4학년에 자격시험에 응시하면 자격증이 발급됩니다. 그럼, 언어장애전문가가 진출할 수 있는 분야는 무엇일까요? 의사소통장애의 영역이 광범위한 것처럼, 언어치료사도 광범위한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습니다. 장애인종합복지관, 노인복지관, 다문화지원센터, 이주민센터 등의 복지관, 이비인후과, 소아정신과, 재활병원등의 의료기관, 특수학교, 유치원 등의 교육기관을 포함하여, 대학에서 강의를 하거나 언어치료사를 훈련하는 등 교육자로서 근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설기관에서 언어치료사로 근무하는 것은 물론 개인 언어치료소 및 아동발달센터를 운영할 수도 있고, 언어진단 및 치료 교구를 개발하거나 판매하는 사업가로서도 성장할 수 있습니다. 다른 대학과 비교해서 원광디지털대학교 언어치료학과의 장점은 무엇일까요? 우선 온라인 교육이 주를 이루는 원광디지털대학교는 일반 제도권 대학보다 등록금이 1/3정도로 가정의 경제부담을 줄여줍니다. 또한 소외된 계층인 저소득층에게 양질의 고등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둘째, 수업시간이 유동적이어서 이미 직장을 가지고
있거나 복수전공을 원하는 분들에게 시간을 잘 활용하면서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셋째, 언어치료학과가 개설된 학교가 많지 않기 때문에 타지역에서 공부를 하고자 하는 학생의 경우, 거주지마련과 교통편의 불편을 겪어야 되는데, 온라인교육을 통해 학교와 멀리 떨어져 거주하고 있는 분도 언어치료학을 공부할 수 있습니다. 물론, 거리이동이 불편한 신체 부자유자에게 온라인 교육은 큰 메리트를 가집니다. 넷째, 국가자격응시로 요구되는 현장실습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현장실습 없이는 언어치료사 자격시험에 응시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대부분의 교과목 강의는 온라인으로 진행되지만, 실습과목을 위한 오프라인교육도 갖추고 있습니다. 우리 원광디지털대학교 언어치료학과는 서울캠퍼스에 언어치료센터는 물론, 원광대병원과 각 지역의 언어치료소와 연계하여 여러 지역의 학생들이 이동의 불편함 없이 현장실습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원광디지털대학교의 언어치료학과 교수진과 교직원은 우수한 인재이며, 겸손하고 따뜻한 마음가짐을 최우선으로 삼고 있습니다. 우리 원광디지털대학교는 홍익인간 사상을 바탕으로 서로 돕고 이해하며 조금씩 양보하는 성품을 중요시 여기고 있습니다. 이러한 우리 원디대의 기본사상은 의사소통장애인의 고통을 이해하고 이들을 돕기위해 필요한 희생과 봉사정신, 그리고 사회에 기여하겠다는 열정과 연결됩니다. 우리 원광디지털대학교 언어치료학과 교수진은 탄탄한 배경지식을 가지고 현장실습 훈련을 통해 이론과 실습이 접목되는 근거중심중재를 실천하는 말/언어장애 치료사를 양성하고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우리와 함께 배움과 나눔의 기쁨을 누릴 여러분을 진실된 마음으로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