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소식

2014-11-15조회수 : 2251

웰빙문화대학원, 제4회 국제학술세미나 개최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

- '자연건강의 최신연구동향' 주제로 중국·인도·한국 전문가 한 자리에

세미나 진행 모습

광디지털대학교 웰빙문화대학원은 지난 11월 1일, 서울시 영등포구 대림동 서울캠퍼스에서 ‘자연건강의 최신연구동향’을 주제로 ‘제4회 국제학술세미나’를 개최했다.

세미나는 원광디지털대학교 원광자연건강연구소에서 주최하고 웰빙문화대학원 자연건강학과, 한인요가명상연구소가 주관했다. 김규열 기획처장, 양미옥 웰빙문화대학원장, 한방건강학과 최윤희 학과장, 명노일 교수 등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김규열 기획처장, 양미옥 원장, 최윤희, 명노일 교수

초청 발표는 4개 섹션으로 이뤄졌다.

침·뜸의 대가로 알려진 구당 김남수 선생이 ‘무극보양뜸’에 대해 발표하고, 이어 중국 요녕중의약대학교 연구생학원 원장 유춘영(?春英) 교수가 ‘보중익기탕이 폐선암 세포주 A549/DDP를 가진 생쥐의 LRP 단백질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를 발표했다.

구당 김남수 총재 발표 모습 요녕중의약대학교 유춘영 교수

[구당 김남수 선생(좌)과 요녕중의약대학교 유춘영 교수 발표 모습]

세 번째 섹션에서는 요녕중의약대학교 부속병원 수석 주임의사 장염(??) 교수가 ‘중의학적 복합 치료법의 고혈압 임상효과에 관한 연구’를 주제로 발표했다. 마지막으로 인도의 라제쉬 꾸마르 라즈(Dr. Rajesh Kumar Raj) 박사는 ‘인간배아형성과 삼스까라 누적효과의 연관 가능성 연구’를 주제로, 요가와 인체 건강의 상호관계에 대해 이야기했다.

요녕중의약대학교 장염 교수 라세지 교수 발표 모습

[요녕중의약대학교 장염 교수(좌)와 인도 라제쉬 꾸마르 라즈 박사]

이외에도 대학원생 및 원광자연건강연구소의 분과별 주제 발표도 함께 진행됐다. 발표자로는 신경원 씨(肺로 歸經하는 식재료의 藥膳食療學的 고찰), 김은미 씨(가톨릭 기도와 묵상법에 관한 고찰), 배미녀 씨(약선 활용을 위한 한약재의 관능적 특성 평가-補氣藥을 중심으로), 박진숙 씨(약선메뉴개발을 위한 보익약재의 약물과 약죽 관능평가), 원광약선교육연구회 김정희, 김종미, 오현지 씨(산수유를 활용한 다양한 식초 제조 연구)가 나와 연구 결과에 대해 발표하고 토토론하는 시간을 가졌다.

신경원 씨 발표 모습

[신경원 씨 발표 모습]

원광디지털대학교 웰빙문화대학원 양미옥 원장은 “여러 나라의 전문 교수진이 모여 자연건강법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다는 점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고 앞으로의 밝은 미래를 보여주는 자리"라며 "발표해주신 모든 분들에게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를 전한다"고 말했다.

양미옥 원장 인사말

[인사말하는 양미옥 원장]

참석자 단체 촬영

[단체 촬영]

지원서
작성
상담
신청

무엇이
궁금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