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2-19조회수 : 2662
원광디지털대 국제 동네배움터, 우수 사례 선정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

[국제 한방티테라피 입문과정 강좌]
원광디지털대학교(총장 남궁문)에서 운영한 '국제 동네배움터' 프로그램이 우수 사례로 선정됐다.
(재)서울특별시평생교육진흥원에서 발간한 '2017 동네배움터 사업 성과집'에 따르면, 원광디지털대학교와 영등포구청이 공동으로 운영한 '국제 동네배움터' 프로그램은 높은 학습자 만족도와 퀄리티 있는 교육과정으로 우수 사례로 소개됐다.
동네배움터 운영사업은 지역 내 유휴공간을 지역 주민을 위한 학습공간으로 활용해 주민 맞춤형 평생학습 프로그램 운영 및 학습공동체 활동 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난해에는 서울 13개 자치구에서 동네배움터 45개소가 운영됐다.
원광디지털대학교와 영등포구청은 2014년부터 3년간 교육부가 지원하는 행복학습센터를 성공적으로 운영했으며, 2017년 동네배움터 사업 중 국제 동네배움터 지원센터를 운영했다. 이를 통해 다문화, 경제교육, 제과제빵 등 지역특색과 구민의 요구사항을 반영한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추진했다. 교육과정은 ▲즐거운 세계문화체험 ▲한방티테리피 입문과정이다.
한편, 원광디지털대학교와 영등포구청은 2018년, 동단위 평생학습센터를 더욱 확대해 배움이 재능나눔 활동으로 연계되는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추진할 예정이다.
아래는 '2017 동네배움터 사업 성과집'에 실린 '공유, 국제 동네배움터' 담당자 인터뷰 전문이다.


공유·국제 동네배움터 영등포구 프로그램 우수사례
- 재능기부와 평생학습으로 이어지는 체계적인 커리큘럼
영등포구청은 2014년부터 3년간 교육부가 지원하는 행복학습센터 운영성과를 토대로, 금번 동네배움터 사업에서는 국제/공유/공생의 동네배움터 지원센터를 운영하였다. 특히, 구 소식지와 홈페이지에 동네배움터 사업을 적극 홍보하여 다문화, 경제교육, 제과제빵 등 지역특색과 구민의 요구사항을 반영한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추진하였으며, 2018년에는 동단위 평생학습센터를 더욱 확대하여 배움이 재능나눔 활동으로 연계되는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추진할 예정이다.
Q. 동네배움터 운영 계기 및 취지는?
- 공유 동네배움터 윤승원 배움운영위원
저희는 ‘JA KOREA’라는 청소년 경제교육 비영리 단체로, 사업장이 소재한 영등포구에서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어떤 교육을 진행하면 좋을까 생각하다가 영등포구청과 의견이 맞아 3년 전부터 교육부 지역평생교육 활성화 사업의 일환인 행복학습센터를 운영해 왔습니다. 지난해에 행복학습센터 3차년 사업이 종료되고 올해도 동네배움터 사업에 참여하게 되었는데, 당시에는 영등포구에 이미 학습동아리가 조직되어 있는 분들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추진했다면, 올해는 구민들을 대상으로 직접 수강생들을 모집, 여의디지털도서관에서 학습형 일자리 창출을 위한 경제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 국제 동네배움터 김인성 배움운영위원
원광디지털대학교에는 웰빙건강, 한국문화, 실용복지의 3개 학부와 17개의 특성화 학과가 있는데, 이 중에 한국어문화학과와 한방건강학과가 있습니다. 한국어문화학과는 모국어가 한국어가 아닌 재외동포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요즘 인기있는 K팝이나 미용 등의 한국 문화를 전파하는 학과로 마침 영등포구 국제동네배움터 사업과 연계하면 좋을 것 같아서 지원하게 됐습니다. 한방건강학과는 웰빙시대를 맞아 음식으로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약선 전문가 양성학과인데, 영등포구의 다문화가정 및 지역 주민들이 한국의 전통음식문화와 한방차를 배우면서 한국 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면 좋겠다는 취지에서 교육과정을 개설하게 되었습니다.
Q. 본 사업에서 실시한 프로그램의 구체적인 운영과정과 성과는?
- 공유 동네배움터 윤승원 배움운영위원
올해는 크게 두 가지 방향으로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했는데 먼저 성인들을 대상으로 퇴직금 등의 자산 관리를 도와주는 경제·재무교육을 실시하였고, 영등포구에 거주하고 있는 경력단절 주부들이나 시니어분들을 대상으로 <경제교육지도자 양성과정> 수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배움터에서 경제교육을 받고 구내 위치한 초등학교나 유치원에 가서 교육을 환원하는 실습을 포함한 교육포맷으로, 주로 인근의 당산초등학교에서 재능나눔 활동을 추진했는데, 이를 위해 사전에 경제교육과 관련된 교재 개발과 연구를 하는 학습동아리 활동도 활발하게 진행되었습니다. 실제로 본 수업을 이수하고 아이가 다니는 학교에서 선생님 역할을 한 분도 계시는데, 아이가 정말 좋아했다고 자랑스러워 하셨어요. 그런 수강생들의 모습을 볼 때 정말 뿌듯한 마음이 듭니다.
- 국제 동네배움터 김인성 배움운영위원
본교 서울캠퍼스 강의실에서 진행한 <즐거운 세계문화체험> 프로그램의 경우, 영등포구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중국 제기나 베트남 전통놀이 ‘닭롱댄’ 만들기, 여러 나라의 전통의상을 우드아트로 만들기와 우리가 꿈꾸는 사회를 글과 그림으로 표현하는 시간들을 가졌는데, 놀이를 통해 다른 문화를 배우니까 상당히 재밌어하고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기르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블루베리 자연문화 체험이나 코엑스 아쿠아리움 등 현장 체험학습을 많이 다녔는데, 마지막 수업에는 아이들이 많이 아쉬워하고 친구나 학교 선생님한테 수업에서 배운 중국어로 인사법을 알려주고 싶다는 등 상당히 유익하고 재밌었다는 긍정적인 반응이 대부분이었습니다.
'한방티테라피 입문과정' 역시 구기자결명자라떼, 칡라떼, 마샌드위치 등 실생활에 밀접하게 도움이 될 수 있는 한방차 위주로 수업을 진행했는데, 좋은 식재료를 정성껏 준비하니까 수업 때마다 매번 감사하다고 말씀해주시고, 다음에도 이런 과정이 개설되면 주변인들에게 소개한다거나, 초급도 쉬운 과정은 아닌데 초급 가지고는 성에 차지 않는다고 하시며 좀 더 심화해서 연계할 수 있는 수업과정을 개설해 달라는 등 많은 분들이 열성적인 반응을 보여주셔서 상당히 보람을 느꼈습니다.
Q.올해 사업을 보완한 향후 계획이 있다면?
- 공유 동네배움터 윤승원 배움운영위원
처음에는 교육 대상층을 자녀가 있는 어머니들이나 시니어분들로 잡았는데, 실제로 운영해 보니까 대학생이나 청년층들이 금번 경제교육에 상당히 관심이 높더라구요. 그래서 내년에는 본 교육과정에 관심 있는 지역민뿐만 아니라,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적극적으로 홍보활동을 하고 교육을 진행하면 좋은 성과가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이런 좋은 취지의 사업들이 한창 진행될 때는 모임도 활발하게 운영되고 하는데, 종료된 후에는 시들해지거나 중단되는 경우도 많거든요. 그래서 이런 사업들이 보다 장기적으로 추진되길 바라고, 사업 종료 후에도 수료생들이 학습동아리 형태로 구내 학교에서 경제교육 등을 자체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후속 모임을 적극 유도할 계획입니다.
- 국제 동네배움터 김인성 배움운영위원
올해는 어린이와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수업을 진행했는데, 내년에도 기회가 된다면 좀 더 많은 분들께 배움의 기회를 드리고 싶어요. 올해 반응이 좋았던 한방티테라피 수업은 수강생들의 요구처럼 입문 과정 외에 중급, 심화과정 등 단계별로 운영하고, 각종 식기도구와 조리대, 식자재를 갖춘 본교 조리실습실을 개방하여 다양한 행사에 시민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등, 특성화학과가 많은 본교의 인프라를 활용하여 주민들의 다양한 니즈를 적극 반영하고 함께 소통 및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발굴하고 싶습니다.

다음글 2018학년도 입학식 개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