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1-07조회수 : 341
미용산업에서 온라인대학으로 역량 강화하는 4050세대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
온라인으로 석박사 과정에서 40대와 50대의 학업 열정 발휘
[ 원광디지털대학교 한방미용예술학과 비전 선포식 ]
새해부터 원광디지털대학교 일반대학원 자연건강학과에 석사와 박사 과정으로 뷰티헬스케어 전공이 신설됐다. 올해 신입생 모집이 성황리에 끝나며 미용 산업과 에스테틱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원광디지털대학교 한방미용예술학과 김현숙 교수와의 인터뷰를 통해 일반대학원 온라인 석박사 과정 신설이 주는 의미에 대해 들어봤다.
Q. 원디지털대 한방미용예술학과는 온라인대학 미용학과로 알려져 있다. 사이버대학교에 입학해 공부하는 학생들의 특징이 있다면.
성인학습자의 비율이 절대적으로 높다. 지금까지 인생을 살며 쌓은 사회경험을 토대로 인생이모작을 준비하는 4050세대가 인터넷으로 수업을 듣고 학사학위를 받을 수 있는 온라인대학에 입학 또는 편입한다.
중장년층의 대학생활은 의미 있고 생산력이 높다. 사실 온라인대학은 제2의 인생을 설계하기 적합한 환경이다. 사회의 요구도가 높은 특성화 전공과 성인학습자를 위한 다양한 장학제도, 국가장학금 프로그램 등 40대 이상의 중년층에게 체계적이고 성공적인 재사회를 위해 훌륭한 제안을 할 수 있다. 온라인으로 때와 장소, 시간을 가리지 않고 자기 주도학습, 반복학습을 할 수 있어 공부를 배우겠다는 의지가 있다면 누구나 새롭게 출발할 수 있다.
Q. 원디대 한방미용예술학과 교육과정의 특징은.
인체에 대한 다각적 이해와 테크니션의 실기와 이론 능력 강화를 목적으로 전공 교과목이 구성되었다. 타 전공과 연계한 마이크로 디그리 과정(BMT_Beauty Manual Technique, 보건교육 등)으로 운영 중이다.
특히 지난 11년간 매년 11월 첫째주 일요일에 개최된 뷰티 컨퍼런스는 WDU 한방미용예술학과 정체성의 뿌리입니다. 지난 해 6월, 한방미용예술학 창립 15주년을 맞아, ‘창업·성장 중심’이라는 학과의 비전을 선포하였다.
미용전문가의 능력 향상에 더하여 창업과 창직, 경영자로써 실천하는 전문가로 성장을 학과의 비전으로 제시하였다. 올해 6월 개최를 준비하고 있는 ‘제1회 WDU 한방미용예술학과 창업·성장 경진대회’는 미용산업의 새로운 발전방향을 공유하는 장이 될 것이다.
Q. 올해부터 원광디지털대학교 일반대학원 자연건강학과에 뷰티헬스케어 전공이 개설됐다. 운영계획은 무엇인가.
원광디지털대학교 한방미용예술학과, 산학합력형 한방미용연구소, WDU 대학원 자연건강학화 뷰티헬스케어 전공이 굳건한 세 개의 축이 되었다. 석·박사 과정이 개설됨으로써 한방미용연구소의 전문가 집단과 세부 전공별 대학원생이 심화학습을 위한 랩(lab)을 구성하여 각 세부 전공별 도약과 성장의 발판이 될 것이다.
학부와 대학원, 연구소로 연결되는 3개 축을 중심으로 학우들과 밀접한 관계 속에 개개인의 가치 실현을 물론 미용산업의 성장에 기여하는 구체적 동력이 되길 기대한다.
[ 원광디지털대학교와 MOU를 체결한 길연우 학우(더 뷰티 브릿지 대표) ]
Q. 주목할 학생들의 활동이 있다면.
재학생과 졸업생이 참여하는 ‘한방미용예술학과 창업·성장 동아리’가 있다. 국가의 창업지원 프로젝트 분석, 본인에게 꼭 맞는 국가지원 프로그램에 지원과 선정을 목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비즈니스 역량과 시장 분석, 비즈니스 모델 구체화 등을 위한 전문가 초청 강연, 1:1 분석, 모의 지원서 작성 등을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동아리의 활동은 성장공동체로써 배움을 넘어 학우들의 실행과 실현의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더 뷰티 브릿지 대표인 길연우 학우가 동아리 리더로 활동하고 있다. 더 뷰티 브릿지는 현재 원광디지털대학교와 MOU를 체결한 재학생 기업으로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서울 신사업창업사관학교 17기에 선정된 경험과 노하우를 학우들에게 공유하며 함께 성장하고 있다.
[기사 바로가기]
미용산업에서 온라인대학으로 역량 강화하는 4050세대 [디스커버리뉴스]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