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1-24조회수 : 215
[매일경제] 실무 필요한 20대도 2막 꿈꾸는 60대도 사이버大서 꿈 펼쳐요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
배터리공학·AI스마트팜부터 웰빙귀농조경·건강약선까지 튀는 전공 다양
2024학년도 1학기 신·편입생 본격 모집
온라인 수업 시간·장소 제약없어
자격증 취득 쉬운 전공 인기 많아

#고등학교 졸업 후 단기 일자리를 전전하다 입대한 김 모씨(22)는 학력에 늘 아쉬움을 가지고 있었다. 제대 후 김씨는 실무 능력을 키우면서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고, 나아가 대졸 학력을 요구하는 기업에 지원해보기 위해 사이버대학교에 진학할 생각이다.
#퇴직 이후 제2의 인생을 꿈꾸는 정 모씨(63) 역시 요즘 사이버대 입학을 준비 중이다. 지금 당장은 임시직에 몸담고 있지만 배움에 대한 목표를 세우고, 새로운 분야에서 인생 2막을 열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그는 노인복지 관련 전공을 공부한 후 호스피스 지도사, 치매케어 지도사 등 자격증에도 도전해볼 꿈에 부풀어 있다.
국내 주요 사이버대들이 연말에 2024학년도 1학기 신·편입생 모집에 나선다. 이제 '평생교육'이라는 말이 흔하게 돼버린 현대사회에서 저마다의 이유로 사이버대를 찾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다. 나이대도 다양하다. 좋은 일자리를 찾겠다는 젊은이는 물론이고, 구체적인 목마름을 가지고 특정 분야에서 실무 능력을 키우려는 현직자, 나아가 100세 시대를 맞이해 제2 인생을 설계하고 있는 중장년층까지 제한은 전혀 없다. 이들 수요에 발맞춰 각 사이버대도 독창적이고 미래적인 지식을 집중적으로 교육하는 학과를 신설하며 인원도, 전공도 늘려 나가는 추세다.

(중략)
이 밖에도 신기한 학과가 가득하다. 원광디지털대학교는 건강약선, 요가명상, 웰니스, 전통공연, 차(茶)문화, 언어치료 등 타 사이버대에 없는 이색 학과를 갖추고 있다. 인생을 재설계하고 실제 현장에 즉시 적용할 수 있는 실용 학문을 토대로 특성화 기반의 블루오션을 지속 발굴하고 제시했기에 가능한 커리큘럼이다. 한방건강약선, 한방미용 등 서로 다른 분야를 합친 블렌디드 러닝 교육체계도 갖췄다.
(이하 생략)
[기사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