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1-24조회수 : 318
[매일경제] 원광디지털대, 제2의 진로 찾는 '다시 재학생' 74% … 건강약선 등 이색학과 강점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
원광디지털대학교는 웰빙건강·전통문화·실용복지가 특성화된 정규 4년제 사이버대학교로 새롭게 진로를 설계하려는 학생들이 입학하고 있다. 특히 건강약선, 요가명상, 웰니스, 전통공연, 차(茶)문화, 언어치료 등 다른 사이버대에 없는 이색 학과가 다양하다.

원광디지털대는 2002년 개교한 이래 졸업생 4만여 명을 배출했다. 현재 재적 학생 7000명 이상을 보유하고 있다. 최근 5년간 재학생 재등록률은 평균 90% 이상이다.
원광디지털대에는 1943년생부터 2004년생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학생들이 저마다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학업을 이어가고 있다. 그중 직장과 학업을 병행하는 학생은 74%에 달한다. 원광디지털대는 다른 사이버대에 비해 100세 시대에 특성화된 전공이 많아 인생 2막, 3막을 새롭게 시작하려는 '다시 재학생' 비중이 높다.
좋아하는 일을 하며 인생 2막을 펼쳐나갈 수 있는 맞춤형 특성화 학과가 많은 덕에 입학생 50% 이상은 재학생 또는 동문 소개로 입학한다. 원광디지털대에서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주변 지인 소개를 통해 입학하는 비중이 인터넷 검색을 통해 입학하는 학생과 비슷한 수준으로 상당히 높다. 이에 대해 대학 입학 관계자는 "성인 학습자가 인생을 재설계할 수 있는 특성화 교육을 제공하기 때문에 학생들 욕구가 충족돼 지인에게 자발적으로 추천하는 선순환이 나타나는 것"이라고 말했다.
원광디지털대는 성인 학습자가 인생을 재설계하고 실제 현장에 즉시 적용할 수 있는 실용학문을 토대로 특성화 기반의 블루오션을 지속 발굴하고 제시해 왔다.
특히 한방건강약선, 한방미용, 요가명상, 전통공연, 한국복식 등 다른 대학에서 결코 모방할 수 없는 특화된 블렌디드 러닝 교육체계는 모든 선택에 신중하고 까다로운 성인 학습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있다.
원광디지털대는 12월 1일부터 2024학년도 1학기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모집학과는 총 3개 학부 17개 학과로 △웰빙건강학부(한방건강약선학과·한방미용예술학과·요가명상학과·웰니스문화관광학과) △한국문화학부(전통공연예술학과·한국복식과학학과·차(茶)문화경영학과·한국어문화학과·동양학과·원불교학과·태권도스포츠재활학과) △실용복지학부(사회복지학과·상담심리학과·언어치료학과·경찰학과·부동산학과·얼굴경영학과)다.
입학 지원은 고등학교 졸업 학력 이상이면 수능 성적이 없어도 누구나 가능하다. 전문대학 졸업 이상 학력이라면 2·3학년 편입학 지원도 가능하다. 원광디지털대와 위탁교육 협약을 체결한 산업체(기관)에 재직 중이거나 신규로 협약을 체결하는 경우 일반전형 대비 경쟁률이 낮은 산업체전형으로도 지원할 수 있다. 원서는 입학지원센터 홈페이지에 접속해 PC 또는 스마트폰으로 온라인 제출하거나 방문 제출할 수 있다.
원광디지털대는 2024학년도 1학기 신·편입학에 관심 있는 학생들을 위해 12월에 서울, 부산, 익산 세 지역에서 2024학년도 1학기 오프라인 입학설명회를 시행한다. 12월 18~19일에는 서울캠퍼스에서, 같은 달 20일에는 부산캠퍼스에서, 다음 날인 21일에는 익산캠퍼스에서 진행한다. 서울캠퍼스에서 진행하는 입학설명회는 원광디지털대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실시간 중계된다.
최은지 입학협력처장은 "제2 진로를 찾기 위해 다시 공부하는 성인 학습자가 증가하고 있다"면서 "'다시 대학생' 성인 학습자가 수준 높은 온라인 교육을 통해 새 진로를 찾아 인생 2막을 새롭게 시작할 수 있도록 최고의 교육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기사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