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DU 피플

2024-03-25조회수 : 622

우리는 다문화 가정을 돕는 이주여성 사회복지사 - 마이티미장·김태희(사회복지학과 19·17학번)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


 


우리는 다문화 가정을 돕는
이주여성 사회복지사입니다.

마이티미장·김태희(사회복지학과 19·17학번)


 

전 세계가 하나로 연결된 글로벌 시대!
서로가 자유롭게 왕래가 가능한 오늘날 우리 대한민국은 지금 다문화 사회로 진입하였습니다. 이런 시대적 흐름 속에서 우리 원광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졸업을 디딤돌 삼아 대한민국에 성공적으로 정착한 두 학우님을 만나보겠습니다.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행복한 가정을 꾸리고, 사회복지시설에서 근무 중인 사회복지학과 19학번 마이티미장·17학번 김태희 학우님입니다.


Q.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마이티미장
여러분 안녕하세요! xin chao cac ban!
원광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학과 19학번 마이티미장입니다. 저는 베트남에서 한국인 남편과 결혼하여 한국에 왔습니다. 현재는 한국 국적을 취득하고, 따뜻한 시부모님과 성실한 남편 그리고 사랑스러운 두 아이와 함께 알콩달콩 행복하게 잘 살고 있습니다. 지금은 원광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학과를 졸업하고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하면서 영광군가족센터에서 사회복지사로 일하고 있습니다.



 

마이티미장 학우
[마이티미장 학우]


 
김태희
안녕하세요. 원광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학과 17학번 김태희입니다.
저는 베트남에서 온 결혼이주여성입니다. 10년 전에 한국에 와서, 한국 국적을 취득하고 현재는 세 아이의 엄마이자 김포시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다문화사례관리사로 일하고 있는 대한민국 워킹맘의 삶을 살고 있습니다.

김태희 학우
[김태희 학우]


 
 


Q. 지금 계신 사회복지시설은 어떤 곳이고, 하고 계신 업무는 무엇인가요?


 
마이티미장
영광군가족센터는 가족의 유형에 상관없이 다양한 가족에 대한 보편적이고 포괄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다문화가족의 안정적인 정착과 가족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종합적인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다문화가족의 한국사회 조기적응 및 사회·경제적 자립 지원을 도모하는 기관입니다.
이곳에서 사회복지사로 근무중인 저는 주로 ‘결혼이민자 직업훈련지원’, ‘산모도우미 서비스’, ‘다문화엄마학교’, ‘찾아가는 어린이집 다문화이해교육’ 등과 같은 다문화사업을 맡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결혼이민자들이 초기 한국 생활에서 겪은 힘든 일들이 있을 때 같이 공감하고 위로하며 어떻게 이겨내야 하는지 조언과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마이티미장 학우가 영광군가족센터에서 근무하는 모습1
마이티미장 학우가 영광군가족센터에서 근무하는 모습2
[마이티미장 학우가 영광군가족센터에서 근무하는 모습]


 
김태희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는 다문화 가족들의 개인 및 다양한 가족을 대상으로 지역 주민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가족지원 서비스를 제공하여 가족의 안정성 강화 및 가족 관계 증진에 기여하는 원스톱 서비스 기관입니다.
이곳에서 사례관리사인 저는 주로 상담활동이나 타국 생활에서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사람들의 욕구를 파악하고, 욕구에 맞는 적절한 서비스를 찾아 직간접 서비스를 연계하고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서로 다른 국가의 문화 차이 사이에서 어려움을 느끼는 사람들에게 상담을 진행하기도 하고, 결혼 후 우리나라에 온 이주민들을 위해 상담 및 자원 연계, 베트남어 그리고 한국어 모두 능통한 장점을 살린 통번역 서비스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김태희 학우가 김포시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 근무는 모습1
김태희 학우가 김포시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 근무는 모습2
[김태희 학우가 김포시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 근무하는 모습]


 


Q. 원광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학과가 취업과 업무에 어떤 도움을 주었나요?

마이티미장
원광디지털대학교 수업은 현장에서 수행할 수 있는 수업으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그래서 사회복지사로 근무 시작할 때 실무와 이론 둘 다 잡을 수 있어서 제가 맡은 업무를 더 정확하게 처리할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이주여성으로서 한국에서 4년제 대학의 졸업했다는 사실에 스스로 자부심을 느낍니다.
 
김태희
원광디지털대학교의 수업은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수업으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그래서 사례관리사로 근무를 시작할 때 실무와 이론을 둘 다 잡을 수 있어서 제가 맡은 업무를 더 정확하게 처리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또 외국인이지만, 한국의 4년제 대학의 졸업장을 취득했다는 사실에 스스로 자부심을 느낍니다.


Q. 나에게 원광디지털대학교란?

마이티미장
나에게 원광디지털대학교는 ‘인생의 새로운 시작’입니다. 원광디지털대학교에서 새로운 것을 배움으로 새롭게 내 인생을 다시 시작하는 기회가 되는 곳이었기 때문입니다.
 
김태희
저에게 원광디지털대학교는 '디딤돌'입니다. 사회복지사라는 전문가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디딤돌이 되어주었기 때문입니다.


Q. 대학 진학을 고민하고 있는 이주여성들에게 한마디...

여러분 우리는 특별한 사람이고 남들과는 다르게 고향을 떠나 용감하게 타국에서 적응해 살고 있는 멋있는 사람들입니다. 대한민국에서 새로운 인생을 시작하고 싶습니까? 성공하고 싶습니까? 그럼 더 늦기 전에 여러분이 하고 싶었던 학업 또는 더 많은 경험을 하고 싶다면 그 바람을 참지 말고 도전해 보세요. 평생학습시대에 여러분들도 제2의 인생을 위해 원광디지털대학교에서 다시 한번 꿈을 펼쳐 보시기 바랍니다. 파이팅!!

한마이티미장 학우
[마이티미장 학우]
 
 
김태희 학우
[김태희 학우]

<저작권 보호 안내>
WDU피플에 게시된 모든 사진과 영상의 저작권은 원광디지털대학교에 있습니다.
페이지 내에 있는 모든 내용을 출처없이 무단으로 도용하거나 컨텐츠를 불법으로 복사할 경우, 저작권법 제97조 5항에 의한 법적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원서
작성
입학
상담

무엇이
궁금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