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2-16조회수 : 1596
대학원 진학으로 태권도 전문지도자의 꿈을 향해 한 걸음 더! - 남재수·김민혁 (태권도스포츠재활학과 18학번)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
대학원 진학으로 태권도 전문지도자의
꿈을 향해 한 걸음 더!
남재수·김민혁 (태권도스포츠재활학과 18학번)
Q. 안녕하세요! 각자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남재수 안녕하세요. 원광디지털대학교 태권도스포츠재활학과 18학번 남재수입니다. 저는 현재 시흥에서 체육관을 운영하면서 시흥시태권도협회의 심사이사를 맡고 있습니다. 또한 협회장기, 의장기, 시장기대회에서 종합우승의 수상경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김민혁 안녕하세요. 원광디지털대학교 태권도스포츠재활학과 18학번 김민혁입니다. 저는 현재 강화군청에 소속되어 태권도(겨루기)선수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재작년에는 국가대표로 활동했고 전국체전 3연패 등 전국대회에서 1등을 한 경력도 있습니다.
Q. 김민혁 학우님은 지난 2020년 10월 WDU 피플 인터뷰에 응해주셨는데 그 이후 대회 수상실적이나 특별한 소식이 있을까요?
김민혁 그동안 코로나로 인해 대회가 많이 없었는데 올해 태권도진흥재단이 주최하는 ‘제7회 태권도원배 전국태권도선수권대회’에서 1등을 했습니다.
Q. 두 분 모두 곧 졸업을 앞두고 계신데, 원광디지털대학교 입학을 결심하셨던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요?
남재수 스승님의 가르침을 바탕으로 도장을 운영하며 학생들을 지도해왔지만 빠른 시대의 흐름에 따라갈 수 없는 현실을 느끼고 언젠가 도태되지 않을까 하는 걱정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대학교에 입학 후 공부하면서 대학원에도 진학하게 된다면 시대의 흐름에 한 발 앞서갈 수 있는 전문 인재로 성장할 수 있지 않을까하는 마음으로 원광디지털대학교에 첫 발을 내딛게 되었습니다.
김민혁 저는 고등학교 졸업 후 대학교에 진학하기보다는 운동에 더 집중할 수 있는 실업팀에 들어가 강화군청 태권도선수단에 입단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던 중 원광디지털대학교 윤민철 학과장님과 인연이 닿게 되어 상담을 통해 직장생활을 하며 온라인으로 편리하게 수업을 들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강화군청 선수단으로 활동하고 있는 저에게 가장 적합한 조건이었기에 입학을 결심했습니다.
[강화군청 선수로 활동 중인 김민혁 학우]
Q. 두 분 모두 내년 3월에 경희대 테크노경영대학원 스포츠경영학과에 동반 입학 예정이라고 들었습니다. 축하드립니다! 혹시 대학원 진학을 결심하게 된 특별한 계기가 있나요?
남재수 배움에는 끝이 없다는 말이 있듯이 저 또한 자만에 빠지지 않도록 끊임없이 노력하고 싶었습니다. 학부 때 배웠던 태권도계의 학문을 좀 더 연구하여 미래 세대의 제자들을 훌륭하게 양성하고자 경희대학교 테크노경영대학원에 진학을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김민혁 저는 운동선수로서 직장생활과 공부를 병행해 왔습니다. 하지만 두 가지 일을 병행하는 과정에서 스스로 부족함을 많이 느꼈고 그 부족함을 좀 더 깊이 있는 학문을 통해 채워나가고 싶어서 대학원 진학을 결심했습니다.
Q. 대학원 진학을 위해 어떤 준비를 하셨나요?
남재수 대학원에 진학하기 위해 평소 학점관리에 신경을 썼고 교수님과 지인들의 도움을 받아 면접을 준비했습니다.
김민혁 윤민철 학과장님과 대학원 진학에 필요한 면접요령과 논문작성 계획 등을 상의하며 준비했습니다.
Q. 원광디지털대학교의 교육과정이나 프로그램이 대학원 진학이나 대학원 수업 준비에 도움이 된 부분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남재수 체육관을 운영하며 학교에 다닌다는 것은 저에게 상상도 하지 못할 일이었습니다. 하지만 원광디지털대학교 태권도스포츠재활학과에서는 학교에 가지 않고도 온라인 수업을 통해 태권도에 대한 공부를 하며 대학을 졸업할 수 있었습니다. 도장을 운영하면서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학사과정을 잘 마쳤기에 대학원 진학까지 꿈꿀 수 있었습니다.
[도장을 운영 중인 남재수 학우]
김민혁 졸업을 앞둔 시점에서 돌아보니 우리 원광디지털대학교의 커리큘럼이 정말 잘 짜여 있다는 것을 느낍니다. 다른 대학교에 다니는 친구들 얘기를 들어보면 한 학기동안 수업을 하는 횟수도 얼마 안 되고 배운 것도 별로 없다는 얘기를 종종 합니다. 하지만 우리 학교는 온라인 강의 시스템이 체계적으로 잘 구성되어 있어서 참석률이 높고 온라인 방식임에도 퀄리티 높은 강의를 들을 수 있어 많은 도움이 되었고 그런 교육과정이 있었기에 대학원 진학까지 가능했던 것 같습니다.
Q. 대학원 졸업 후 계획은 무엇인가요?
남재수 제 자신이 태권도인이기에 태권도계의 발전을 위해 훌륭한 미래 인재양성, 태권도 학문연구 등을 수행하여 태권도 전문지도자로 조그마한 힘이나마 보탬이 되고 싶은 마음입니다.
김민혁 아직 병역의 의무를 다하지 못해 군대를 다녀온 뒤 태권도 지도자로서 보다 높은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 스포츠 재활치료사 자격증을 취득할 계획입니다.
Q. 태권도스포츠재활학과 입학을 고민 중인 예비 신입생들을 위해 선배로서 조언 한마디 해주세요.
남재수 고민할 필요도 없고 손해 볼 것도 없으니 망설이지 말고 입학하고 시작하세요. 나이가 많아서, 때가 늦어서 고민이라면 배움에는 끝이 없다고 말해주고 싶습니다. 공부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있으면 지금 바로 시작하세요.
김민혁 시작이 반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고민하지 말고 일단 입학해서 본인이 할 수 있는데 까지 최선을 다하라고 말해주고 싶습니다. 입학해서 열심히 하다보면 분명 좋은 성적을 받으실 수 있을 겁니다.
[김민혁 학우의 겨루기 모습]
Q. 나에게 원광디지털대학교란?
남재수 나에게 원디대란 운명의 시작입니다.
원광디지털대학교에 입학하고 공부하면서 마치 운명처럼 인생의 제3막을 열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유능하고 뛰어난 후배들이 많이 입학해서 원광디지털대학교가 명실상부 명문 대학으로 거듭나기를 기원합니다.
[시흥시 태권도협회의 심사이사를 맡고 있는 남재수 학우(오른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