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DU 피플

2023-06-21조회수 : 3781

우연히 접한 식초, 원디대 통해 식초 발효 전문가로 거듭나다 - 송영미(한방건강약선학과 18학번)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


 

우연히 접한 식초,
원디대 통해 식초 발효 전문가로 거듭나다


송영미(한방건강약선학과 18학번)


 

송영미 학우 프로필 하단 안내

“친환경 농작물과 원재료의 신선도, 발효 종균의 우수성, 한의학 방제학 및 약리학에 의한 적절한 원료의 배합, 과학적 발효 기술과 위생적인 환경이 모두 중요하지만 (발효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기다림’입니다. (원광디지털대학교의 입학이) 일개의 평범한 식초 제조자에서 식초 발효 1인자가 되는데 큰 몫을 차지한 전환점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Q.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식초의, 식초에 의한, 식초를 위한 전뇌를 가진 한방건강약선학과 18학번 송영미입니다.


Q. 현재 운영하고 계신 비네퓨어 식초상점은 어떤 곳인가요?

저희 ‘비네퓨어 식초상점’은 맛 좋고 건강에 좋은 식초를 만드는 연구실입니다. 성남 판교에서 시작하여 현재는 교육과 판매를 함께 하는 전시매장까지 총 2개의 회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비네퓨어 식초상점 전경
[비네퓨어 식초상점 전경]


Q. ‘비네퓨어 식초상점’에는 어떤 제품들이 있나요?

식초는 크게 ‘과일식초’, ‘곡물식초’, ‘약초식초’가 있고 식초 외엔 ‘누룩소금’과 ‘콤부차’가 있습니다. 과일식초는 살구, 사과, 토마토, 청귤, 아로니아, 오미자가 대표적이고요. 곡물식초는 현미식초를 기본으로 흑마늘, 매실, 생강 등을 혼합한 식초들이 있고, 약초식초는 당귀식초, 솔식초, 쑥식초 등이 있습니다. 누룩소금 “설향”과 콤부차 3종은 유명 레스토랑과 기업에 납품하고 있고, 식초는 롯데백화점 평촌점에 있는 매장에서 직접 상담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식초 제품들
[다양한 식초 제품들]


Q.특별히 ‘식초’를 연구하고 판매하게 된 계기가 있나요?

우연한 계기에 맘 카페에서 천연발효식초를 알게 되어 마셔보았는데요. 꾸준히 마시니 소화가 잘 되고 역류성 식도염도 사라지고 위가 편안해졌어요. 그래서 마시다 보니 식초의 매력에 푹 빠지게 되면서 직접 연구하고 제조하게 되었습니다.


Q.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2023 코리아 엑스포’에서 어떤 제품들을 전시하고 소개하셨나요?

성남산업진흥원의 ‘소상공인특화지원센터’의 지원을 받아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코리아 엑스포’에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비네퓨어 식초상점’은 우리나라의 과일과 곡물, 약초 등으로 발효된 천연발효식초와 개발 중인 발효 음료 콤부차를 ‘코리아 엑스포’에 방문한 유럽인들에게 소개했습니다. 특히 약초 식초인 ‘당귀 식초’는 외국인들도 많이 관심을 갖고 시음도 하고 구매까지 하여 흐뭇하고 보람된 전시회였습니다.

외국인들이 많은 관심을 가진 당귀식초
[외국인들이 많은 관심을 가진 당귀식초]


Q.식초 음료에 대한 외국인들의 첫 반응은 어땠나요?

우선은 프랑스 사람들이 Vinegar Drink(식초음료)라고 하면서 굉장히 놀라워하더라고요. 왜냐하면 서양에서는 식초라고 하면 발사믹 소스가 99%를 차지했는데 마시는 음료로서 식초를 마신다고 하니까 굉장히 놀라워했습니다.


Q.식초 음료에 대한 외국인들의 시음 포인트가 있었다면?

사실 저는 아로니아 식초 블랑이라는 신제품을 소개하려고 갔었는데 ‘오미자식초’와 ‘당귀식초’를 굉장히 놀라워하고 와인 테이스팅처럼 (식초를) 시음하면서 다양한 맛을 음미하는 모습을 지켜보았는데 '환상적이다!'라는 말을 많이 들었어요. 그리고 비행기를 타고 갔기 때문에 우리나라보다 훨씬 비싸게 팔았는데도 불구하고 완판을 하고 왔습니다.


Q.앞으로 연구해보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요?

이번 전시회에서 의외로 화장품 회사 바이어가 많이 찾아와서 이너뷰티 발효 음료 제조 의뢰가 많았었습니다. 발효 음료가 장과 소화에 도움을 주니까 쉬운 방법으로 접근하여 속이 편안해지고 피부가 좋아지는 식초와 콤부차를 만들어 보고 싶습니다.

수업듣고 있는 송영미 학우님
[수업듣고 있는 송영미 학우님]


Q.한방건강약선학과에 입학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식초 제조를 하던 중, 좀 더 건강한 식초를 만들고 싶었는데 식초를 교육하는 곳들이 거의 민간요법같이 비전문적이거나 약초를 위험하게 쓰는 식초 카페도 있더라고요. 그런 곳들을 보며 저는 좀 더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약초와 식품영양학을 공부하고 싶은 마음에 인터넷 검색을 하다가 우연히, 정말 우연히 입학하게 되었습니다.


Q.공부하면서 어떤 점이 가장 도움이 됐나요?

우선은 약초를 방제하고, 약리를 이해하고, 다양하고 안전하게 쓰는 법을 배워 식초에 적용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원광디지털대학교의 입학이) 일개의 평범한 식초 제조자에서 식초 발효 1인자가 되는데 큰 몫을 차지한 전환점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식초를 만들고 테이스팅 하는 모습
[식초를 만들고 테이스팅 하는 모습]


Q.현재 우리 대학 웰빙문화대학원 자연건강학과 석사과정을 밟고 계신데요. 졸업과 동시에 대학원 진학을 결심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식초를 만들며 음용방법이나 효과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이 부족하다고 느꼈기 때문에 식초를 좀 더 연구하여 한의학과 연계된 연구를 하고 논문도 쓰고 싶었습니다. 또한 한방건강식초를 만드는 데에도 도움이 되고 싶어 대학원을 진학하게 되었습니다.


Q.한방건강약선학과 졸업생이자 웰빙문화대학원 재학생으로서 입학을 고민하는 분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면?

공부는 내가 하는 것입니다. 확신이 있다면 넓게, 다양하게 공부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주관을 갖고 깊고, 길게 공부하십시오. 남들과 비교하고 남들이 하는 것을 따라 한다면 이미 늦은 것입니다. 확신을 갖고 깊고, 길게 공부하세요.


Q.향후 목표를 말씀해주세요.

프랑스 파리, 호주, 미국과 캐나다 등 제자들이 있는 곳을 다니면서 강의도 하고 꾸준히 식초를 발효하여 선보이고 싶습니다.


Q.나에게 원광디지털대학교란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

나에게 원광디지털대학교란 ‘백과사전’입니다. 식초를 연구하다가 식재료인 본초를 공부하고 그러다 막히면 교재나 강의를 열어보며 지식을 얻고 교수님들께 지혜를 구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원광디지털대학교는 나를 우뚝 서게 하는 ‘백과사전’입니다.

다양한 식초 제품들
다양한 식초 제품들
다양한 식초 제품들

학력
[1988. 03. ~ 1992. 02.] 가톨릭대학교 음악학과 성악전공(구 성심여대)
[1997. 03. ~ 2002. 02.]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특수교육과 석사
[2018. 03. ~ 2022. 02.] 원광디지털대학교 한방건강약선학과
[2022. 03. ~ 현재] 원광디지털대학교 대학원 자연건강학과 재학중
경력
[1993. 10 ~ 2000. 02] 서울교남학교 근무
[2018. 02 ~ 현재] 비네퓨어 식초상점 운영
[2018. 02 ~ 현재] 농업기술원,농업기술센타, 대한민국 술테마박물관 강사 농업회사법인, 식품제조회사, 요식업 쉐프 제조교육 및 레시피 개발
자격증
교사 자격증, 발효효소지도사 자격증, 상담심리 2급

<저작권 보호 안내>
WDU피플에 게시된 모든 사진과 영상의 저작권은 원광디지털대학교에 있습니다.
페이지 내에 있는 모든 내용을 출처없이 무단으로 도용하거나 컨텐츠를 불법으로 복사할 경우, 저작권법 제97조 5항에 의한 법적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원서
작성
입학
상담

무엇이
궁금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