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DU 피플

2023-07-31조회수 : 3213

카페에서 즐기던 살구밀크티, 소비자 심사 거쳐 편의점 출시까지! - 김난희(차(茶)문화경영학과 16학번)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


 

카페에서 즐기던 살구밀크티
소비자 심사 거쳐 편의점 출시까지!


김난희(차(茶)문화경영학과 16학번)


 

차의 기본 지식을 쌓기 위해 ‘차의 과학’, ‘제다학’ 수업을 반복하면서 이론을 충실히 공부했는데요. 이론수업과 실습 과정을 직접 접목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실험해 보며 다양한 메뉴 개발을 할 수 있었던 것이 가장 도움이 됐습니다.
다른 곳과는 차별화된 다양한 맛과 향의 밀크티를 시음하며 고를 수 있다는 것이 카페계의 ‘배스킨라빈스’라며 극찬을 해주셨고요. 롯데칠성음료 연구원들과 함께 ‘티하우스나니’의 시그니처인 ‘살구밀크티’가 RTD 제품으로 출시되었습니다.
음료는 기호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의 취향을 타지 않으면서 연령에 관계없이 언제라도 생각나면 편하게 마실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사람마다 각기 다른 그 취향을 최소화하는 것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습니다.

김난희 학우1


Q.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원광디지털대학교 차문화경영학과 16학번 김난희입니다. 저는 현재 서울에서 ‘티하우스나니’라는 홍차 카페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Q. 현재 운영중인 '티하우스나니'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티하우스나니’는 저의 이름을 내걸고 운영하는 차 전문점이고요. 시그니처인 아이스 수제 밀크티를 중심으로 매장에서 직접 제조한 블렌딩 차와 밀크티 그리고 세계의 홍차 블렌딩을 품평할 수 있는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차에 대해 잘 모르셔도 누구든지 편하게 즐길 수 있는 힐링의 공간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티하우스나니 전경
[티하우스나니 전경]


Q. 카페에서 운영중인 티 클래스는 무엇인가요?

저희 카페에서는 밀크티 수업을 원 데이 클래스(One-day class)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각기 다른 제조방식과 재료를 사용하여 5가지의 밀크티를 직접 만들고 마셔 보는 과정으로 진행됩니다. 또한 홍차 브랜드 30선으로 세계의 브랜드 홍차 스토리를 이해하며, 스테디셀러 제품 30가지를 마셔보는 과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Q.학우님께서 개발한 ‘살구밀크티’의 개발 스토리가 궁금합니다.

‘다양한 맛과 향을 내는 블렌딩 티는 많은데, 왜 밀크티는 아쌈과 얼그레이만 사용할까?’라는 생각에서 시작됐습니다.
이러한 생각은 꼬리에 꼬리를 물어 ‘내가 직접 블렌딩을 할 수는 없을까?’, ‘가벼운 당도를 주는 설탕 말고는 묵직하면서도 익숙한 다른 것은 없을까?’ 등 새로운 밀크티 개발에 관한 생각으로 끊임없이 이어졌습니다. 그리고 무수히 많은 시도 끝에 다양한 맛과 향의 차를 직접 블렌딩하고, 묵직하면서도 친숙한 꿀을 사용하여 차와 잘 어울리는 은은한 단맛을 주었습니다. 개발 과정에서 많은 양의 밀크티를 마시며 대다수가 좋아하는 일반적인 당도를 찾아가는 과정이 조금 힘들었습니다만 고객과의 직접적인 소통을 통해 계속해서 수정을 거쳐 지금의 ‘살구밀크티’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살구밀크티 사진
[살구밀크티 사진]


Q.어떻게 ‘살구밀크티’가 편의점에 출시하게 되었나요?

‘롯데칠성음료’와 ‘마시즘’이 진행하고 있는 ‘음료 덕후의, 음료 덕후에 의한, 음료 덕후를 위한 학교’라는 콘셉트로 코로나로 인해 고객들이 카페를 찾아오는 것이 어려워지자 ‘카페에 손님이 못 오니 카페가 손님을 찾아간다’는 취지로 진행되었습니다. 심사 후에 6개의 매장이 선정되었고요. 좋은 성적을 거둬 제품을 출시하게 되었고 ‘롯데칠성음료’ 연구원들과 함께 RTD(Ready To Drink) 음료를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2022년 10월, 마침내 ‘티하우스나니’의 시그니처인 ‘살구밀크티’가 RTD 제품으로 출시되었습니다.


Q.전국 편의점 곳곳에 내가 개발한 제품이 보일 때의 기분은?

차가 좋아서 시작했고, 공부하다 보니 더 궁금하고 연구했을 뿐인데, 이렇게 시중에 출시가 되고 판매되는 모습을 보니 많은 분들이 그동안 수고했다고 저에게 칭찬해 주는 기분이 들었습니다.

음료학교- 신상음료 리그 시즌2 TOP6 인증패
[음료학교-신상음료 리그 시즌2 TOP6 인증패]


Q.블렌딩 티를 개발하면서 도움이 되었던 원광디지털대학교 수업이 있나요?

차의 기본 지식을 쌓기 위해 ‘차의 과학’, ‘제다학’ 수업을 반복하면서 이론을 충실히 공부했는데요. 이러한 이론을 기본으로 실제 매장에 적용하여 카페 운영에 많은 도움을 받은 것은 ‘홍차 문화’ 수업입니다. 이론수업과 실습 과정을 직접 접목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실험해 보며 다양한 메뉴 개발을 할 수 있었던 것이 가장 도움이 됐습니다.


Q.앞으로의 목표가 있다면?

학교에서 배운 이론수업과 현장에서의 실습을 바탕으로 차에 대해 배우고 싶은 분들과 차 전문점을 운영하고 싶은 분들께 직접적인 도움을 드릴 수 있는 아카데미를 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Q.학우님에게 원광디지털대학교란?

나에게 원광디지털대학교는 동반자입니다.
그 이유는 차를 시작하면서부터 지금까지 계속 원광디지털대학교와 함께 했고, 앞으로도 계속 차와 함께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제가 걷는 차의 길에는 항상 원광디지털대학교가 있을 겁니다. 그래서 저에게 원광디지털대학교는 동반자입니다.

김난희 학우 프로필  및 경력 하단 안내 김난희 학우 사진 1
김난희 학우 사진 2
김난희 학우 사진3

[프로필 및 경력]
학교 [2016. 02. ~ 2020. 02.] 원광디지털대학교 차문화경영학과
[2022. 03. · ~ 현재] 성균관대학교유학대학원 생활예절 다도학과
경력
[2010. 12. ~ 2013. 02] 스타벅스코리아
[2015. 08. ~ 2017. 04] 오설록 국립현대미술관점 점장
[2017. 05. ~ 현재] 티하우스나니 개점
[2020. 10. ~ 2020. 11.] 중랑구 평생학습관 외부강사
[2021. 06. ~ 현재] 송곡관광고등학교 ACCP 협약
[2021. 08. ~ 2021. 10.] 송곡관광고등학교 외부강사
[2021. 10. ~ 2021. 11.] 서울컨벤션고등학교 외부강사
[2022. 08. ~ 2022. 10.] 평촌경영고등학교 외부강사
[자격증]
차품평사 2급
티파티플래너 1급
티소믈리에 1급
홍차티마스터
티블렌딩 수료
[수상내역 ]

2018 ITEI 티마스터챔피언십 은상 수상 2022 음료학교 신상음료 리그 시즌 2 TOP6

<저작권 보호 안내>
WDU피플에 게시된 모든 사진과 영상의 저작권은 원광디지털대학교에 있습니다.
페이지 내에 있는 모든 내용을 출처없이 무단으로 도용하거나 컨텐츠를 불법으로 복사할 경우, 저작권법 제97조 5항에 의한 법적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원서
작성
입학
상담

무엇이
궁금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