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 물어보는 질문

질문[국가장학] 국가장학금 지급 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답변

등록금 납부 전()에 국가장학금을 받을 경우 수혜금액을 뺀 나머지 등록금을 납부합니다.
등록금 납부 후()에 국가장학금을 받을 경우 본인이 먼저 등록금을 납부하고 4~5(1학기), 10 ~ 11(2학기)

수혜 금액 만큼 본인 통장으로 지급됩니다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은 입학지원 절차 중 장학신청에서 국가장학금을 신청하고,

 관련서류를 제출하면 등록금 전액 면제됩니다.

(, 한국장학재단에 국가장학금 신청 절차를 밟지 않거나 미 수혜 시 자비로 납부해야 합니다.)


질문[국가장학] 국가장학금 수령 후 자퇴 또는 휴학할 경우 반환해야 하나요?
답변

국가장학금을 수혜 후 자퇴할 경우, 국가장학금 반환기준에 따라 반환처리 됩니다.
그러나, 국가장학금을 수혜 후 휴학할 경우는 복학학기로 이월됩니다.

그리고, 국가장학금 수혜 전에 휴학할 경우 국가장학은 자동취소됩니다.

◆ 국가장학금 반환기준

학기개시 전 : 수업료 전액
개강일부터 30일까지 : 수업료의 6분의 5 해당액

개강일 기준으로 31일부터 60일까지 : 수업료의 3분의 2 해당액

개강일 기준으로 61일부터 90일까지 : 수업료의 2분의 1 해당액

개강일 기준으로 91일 이후 : 반환하지 않음


질문[국가장학] 이번 학기 신편입학 예정자인데 합격발표 전에 신청 가능한가요?
답변

네 합격 발표 전에 신청 가능하며, 원서 접수 이전에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하실 때 소속대학명을 신입생은 소속대학미정”, 편입생은 원광디지털대학교 학부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학번 입력시에는 수험번호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원서접수 이전에 신청하실 때에는 학번 입력란에 임의 숫자 5자리를(:00000) 입력하시면 됩니다.

질문[국가장학] 국가장학금은 매 학기마다 신청해야 하나요?
답변

국가장학금은 소득분위/성적기준 심사가 매 학기마다 진행되니, 반드시 매 학기마다 신청하여야 합니다.


질문[국가장학] 국가장학금 선발기준의 학자금 지원구간 심사라는 것은 무엇인가요?
답변

학자금 지원구간은 보건복지부 사회보장정보시스템을 활용하여 본인 및 가구원의 소득재산정보(부동산전월세 보증금 포함),

자동차금융자산부채 등을 소득인정액으로 산정하고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1구간~10구간으로 구분하는 심사항목입니다.

학자금 지원구간은 숫자가 클수록 고소득층에 해당됩니다.

더욱 자세한 학자금 지원구간 산정절차는 한국장학재단을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학자금 지원구간 합산 대상

미혼자 본인(학생) + 부모

기혼자 본인(학생) + 배우자

 

[소득인정액 산정방식 안내 바로가기]


질문[국가장학] 국가장학금과 교내장학금을 중복으로 신청할 수 있나요?
답변

우리 대학에서 주는 교내장학금과 한국장학재단에서 지급하는 국가장학금은 중복으로 수혜가 가능합니다.

교내장학금은 입학서류 제출기간에 우리대학 홈페이지에서 장학신청 및 서류제출을 하시면 됩니다.

국가장학금은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에서 국가장학금 신청기간에 신청 할 수 있습니다.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 바로가기]


질문[국가장학] 국가장학금이란 무엇인가요?
답변

국가장학금은 한국장학재단에서 지급하는 장학금 입니다.

소득수준에 연계하여 경제적으로 어려운 학생들에게 많은 혜택이 주어지도록 장학금을 지급합니다.

국가장학금 지원대상은 대한민국 국적으로 국내 대학에 재학 중인 학자금 지원구간 8구간 이하 대학생 중 성적기준 충족자이며,

해당학기 국가장학금 신청절차(가구원 동의서류제출)를 완료하여 소득수준이 파악된 학생입니다.

대학생들에게 차별 없는 학습기회를 제공하고 소득을 고려하여 차등 지원하는 것이 본 국가장학금제도의 핵심 취지입니다.

참고로 우리대학 학생의 약 58%가 국가장학금과 교내장학금 혜택으로 등록금을 내지 않고 다니고 있습니다.

※ 정규 대학교 대학생이면 국가장학금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학점은행제'의 경우에는 국가장학금을 받을 수 없습니다.



[국가장학금 안내 바로가기]

지원서
작성
입학
상담

무엇이
궁금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