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 물어보는 질문

질문[한방건강] 한방건강약선학과를 졸업하면 어떤 자격증을 취득 할 수 있나요?
답변

한방건강약선학과 교과목을 이수한 경우 조리기능사, 위생사, 보건교육사, 산림치유지도사 등의 국가자격증과 면허증의 취득이 가능합니다. 또한 원광디지털대학교가 주관하는 민간자격증 약선식이지도사(제2017-005678호)를 취득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학교 홈페이지(학사안내→자격증 안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질문[한방건강] 졸업 후 진로가 궁금합니다.
답변

한방건강약선학과는 한의학 이론과 식품영양학 이론을 접목시켜 음식으로 질병을 예방, 치료하는 식의전통을 계승하여 약선전문가를 양성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졸업 후에는 외식업체나 약선전문식당, 건강식품 관련 전문매장, 가공식품 개발업체의 메뉴개발, 기획 전문가 등으로 취업하거나 식생활컨설팅, 개인맞춤형 건강관리 컨설팅 업체를 창업할 수 있으며 사회복지시설 및 실버산업기관, 일반식품회사 연구원(신제품개발, 제품평가, 소비자 상담), 요리학원, 평생교육원, 문화센터 강사, 건강생활지도사 등으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질문[한방건강] 약선에 관심이 많아 꼭 공부하고 싶은데 이중학적이 가능한가요?
답변

네. 가능합니다.
다만, 전적 대학도 이중학적을 인정하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다니고 계시는 학교에서도 이중학적이 인정된다면 두 학교에서 모두 이중학적이 인정됩니다.

질문[한방건강] 복수전공이 가능할까요?
답변

네. 가능합니다.
복수 전공은 본인 학과의 전공 외에 타 학과의 전공을 추가로 선택하여 두 개의 전공을 이수하고 학위를 취득하는 제도이며 소속학과 전공을 제1전공으로 복수전공을 제2전공이라 합니다. 복수전공을 하는 학생은 제1전공과 제2전공 모두 졸업요건을 충족해야만 졸업이 가능하며 둘 중 하나라도 졸업요건을 갖추지 못할 경우 졸업 요건을 충족할 때까지 졸업을 할 수 없습니다.
복수전공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35학점 이상 이수하고 신청 당시 전체 평균평점이 3.0 이상이어야 하며 소정의 기간에 신청 절차를 거쳐 인정됩니다.

다만 특정 학과에 한하여 복수전공이 제한되는 경우도 있으니 신청 전에 꼭 해당 학과에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문[한방건강] 졸업유예가 되나요?
답변

네. 가능합니다.
전공이나 타 학과 과목을 더 수강하고 싶어 졸업을 유예하려는 분들이 계신데요. 우리 대학은 졸업을 유예(연기) 하고 수강할 수 있습니다.

졸업 학기가 되는 학기 말(1월, 7월)에 졸업유예 신청을 하시고 다음 학기 수강신청 및 등록을 하면 수업을 들을 수 있습니다.
졸업유예 신청은 매 학기해야 하므로 만약 졸업유예 1년을 생각하고 계신다면 졸업유예를 두 차례(1월에 한번, 7월에 한번) 신청하셔야 합니다.

질문[한방건강] 편입 시 선이수한 중복과목 인정되나요?
답변

편입학하실 때 선이수한 과목에 한해서는 학점으로 인정되고 과목으로 인정은 안됩니다.

전적대학 전공에 상관없이 편입이 가능하기 때문에 전적대학에서 선이수한 과목이더라도 영역별로 이수해야 할 과목에 해당되면 다시 이수해야 합니다.
그리고 1, 2학년의 전공과목은 학칙 상 필수는 아니지만 한방 관련 분야 전공이 아닌 학우님이시라면 3, 4학년 교과목을 효과적으로 재미있게 공부하기 위해서 꼭 수강하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질문[한방건강] 학사편입과 일반편입의 차이는 뭔가요?
답변

학사편입학이라 함은 교육부인가를 받은 정규 4년제 대학을 졸업하여 학사학위를 받은 사람에 한하여 이전 대학에서 이수한 학점을 인정하여 3학년으로 편입학을 허가해 주는 전형이므로 4년제 대학을 졸업하신 분들에 한해서 해당이 됩니다.
일반편입학이라 함은 전문대학 또는 정규 4년제 대학을 수료 또는 졸업하시거나 시간제 수업과 같은 학점은행제 수업을 통하여 일정 학점 이상을 이수하시고 그 사실이 증명되었을 때 (ex: 평생교육진흥원을 통한 학점인정 등) 2학년 또는 3학년으로 편입학을 허가해 주는 전형이므로 학사학위가 없이도 본인이 이수한 학점에 따라 학년별로 편입이 가능합니다.
또한 입학 학년과 수업 학년이 동시에 진행되지 않기 때문에 3학년으로 편입학을 하더라도 학년에 상관없이 1, 2학년 수업부터 들을 수 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꼭 이수를 해야 할 전공필수과목을 1학년 과목부터 순차적으로 신청을 하셔서 공부를 하시면 됩니다. 다만, 말씀하신 대로 편입생은 시간적으로 충분한 학습을 하기는 어려워 전공이 전혀 다를 경우 제대로 공부하시려면 신입학을 권해드립니다.
급한 마음에 3학년 편입했다가 나중에 후회하는 분들도 많으시고 필요에 따라서 1-2학기 정도 연장하시는 분들도 꽤 계십니다.

질문[한방건강] 실습은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답변

원칙적으로 우리 대학은 100% 온라인 강의로 진행이 되기 때문에 실습도 동영상 수업에 구현되어 있습니다.

담당 교수님들의 각각의 교과목 운영방식에 따라 각 지역센터에서 온라인 강의를 보강하기 위한 오프라인 특강이 진행되기도 합니다. 강의로서 부족하다고 느낄 수 있는 부분은 학과의 동아리 활동을 통해서도 실습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앞에서 말씀드렸듯이 저희 대학은 100% 온라인 학습이 원칙이기 때문에 지역모임, 특강, 실습 부분에 대한 참여는 자발적인 선택에 의하며 불참하시더라도 학우님들께서 받는 불이익은 전혀 없습니다.

질문[한방건강] 약선 공부를 하고 싶은데 한자에 대한 부담이 생기네요. 한자를 잘 모르면 수업 듣는데 힘들까요?
답변

한방건강약선학과의 특성상 한자를 많이 다루고 있는 전공입니다.
처음에 어렵다고 느끼고 힘드시겠지만 1학년 1학기 과목으로 개설되는 <한의학기초한문> 과목을 열심히 공부하시면 전공 한문들을 익히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사용되는 한자가 한의학 전문용어로 처음 한두 과목을 열심히 하시면 그 후에는 용어가 반복되어 사용되기 때문에 오히려 일반 한문보다 수월하게 느끼실 수 있습니다.

그러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질문[한방건강] 한의대로 편입 또는 한의학 전문대학원으로 진학이 가능한가요?
답변

원광디지털대학교는 교육과학기술부에 정식으로 인가된 고등교육기관이므로 한의대를 포함한 일반 오프라인 대학에 편입이 가능하나 한의대 편입의 경우 편입하고자하는 대학의 전형 기준들을 먼저 확인해 보시고 기준에 맞는 준비를 따로 병행하셔야 합니다.
대학원의 경우도 그동안 많은 졸업생들이 다양한 분야의 대학원에 진학을 하였으며 한의학 전문대학원도 진학이 가능합니다.

진학을 위해서는 학과 공부 이외에 특별히 각 대학원에 맞는 전형 기준을 꼼꼼하게 따져 그에 맞는 준비를 따로 병행하셔야 합니다.

질문[한방건강] 한의학과 식품영양학을 결합한 학과라는데 졸업 후 영양사 시험을 볼 수있나요?
답변

한방건강약선학과는 영양사 자격법과 맞지 않은 부분이 있어 현재는 영양사 시험 응시가 어렵습니다.

현재 사이버대학 어느 학과도 영양사 시험을 볼 수 있는 곳은 없습니다. 한방건강학과도 마찬가지입니다.
영양사 응시자격 관련 법령의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응시자격 관련법령
[국민영양관리법 제15조]
① 영양사가 되고자 하는 사람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람으로서 영양사 국가시험에 합격한 후 보건복지부장관의 면허를 받아야 한다.
1. 「고등교육법」에 따른 대학, 산업대학, 전문대학 또는 방송통신대학에서 식품학 또는 영양학을 전공한 자로서 교과목 및 학점이수 등에 관하여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는 요건을 갖춘 사람


※영양사 자격증 취득 자격은 입학일 기준으로 상이합니다. 2010년 5월 23일 이전 입학자, 2015월 23일 이후~2016년 2월 29일 입학자, 2016년 3월 1일 이후 입학자로 분류됩니다. 응시자격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한국보건의교국가시험원홈페이지(시험정보→직종별 시험정보→영양사페이지)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우리 대학 한방건강약선학과는 영양사 자격법과 맞지 않은 부분이 있어 영양사 시험 응시는 어렵습니다.

질문[한방건강] 졸업 후 한의사자격증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나요?
답변

아니요. 그렇지 않습니다.
한의사는 한의과대학이나 한의학 전문대학원을 졸업하고 한의사 국가고시에 합격한 경우에만, 한약사는 약학대학 한약학과를 졸업하고 한약사 시험을 합격한 경우에만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한방건강약선학과를 졸업하여 한의사 국가고시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저희 한방건강약선학과에서는 약선(藥饍)을 중심으로 전통 한의학의 이론 기술과 함께 관련 학문(식품영양학 등) 기술을 체계적으로 익혀서 가정과 사회에서 건강을 증진하고 만성적이고 기능적인 각종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도움을 줌과 동시에 웰빙시대에 걸맞은 약선요리로 일반 대중의 음식문화를 좀 더 풍요롭게 하여 삶의 질을 드높이고자 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습니다.

질문[한방건강] 한방건강약선학과는 주로 어떤 과목을 공부하나요?
답변

한방건강약선학과는 한의학 이론과 식품영양학 이론을 접목시켜 음식으로 질병을 예방, 치료하는 식의전통을 계승하여 약선전문가를 양성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으므로 전통 한의학 이론 과목과 현대 식품 영양학 이론 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한의학 관련 과목에는 한의학개론, 한방생리학, 한방병리학, 변증진단학, 식이본초, 보익본초, 한약본초, 건강약선 등 다수의 과목이 있습니다. 식품 영양학 관련 과목으로는 기초영양학, 영양생리학, 임상영양학, 조리원리, 식품재료학, 한방식품가공저장학, 기능성식품학, 푸드스타일링 등의 과목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학교 홈페이지의 학과소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한방건강학과 학과 소개(학습로드맵 및 커리큘럼 포함) 보기

질문[한방건강] 편입학 가능한가요?
답변

네. 3학년 학사편입과 2, 3학년 일반편입이 가능합니다.
다만 2, 3학년 일반편입의 경우 식품영양, 조리, 한약, 한약자원 등 유사 계열 전공자에 한해서 모집하고 있습니다. 유사 전공학과에 대한 정보는 편입학 모집요강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더 궁금한 사항은 학과로 문의해 주시면 자세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질문[한방건강] 오프라인의 만남은 없는 건가요?
답변

입학식과 졸업식, 신입생 OT, 학과별 MT, 그 외 특강 등 다양한 오프라인 만남이 있습니다.

또한 지역별 스터디 모임과 많은 동아리 활동을 통해서도 오프라인 만남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다만 코로나19 등 특별한 상항에 있어서는 국가의 방역수칙을 준수하여 오프라인 모임을 운영합니다.

지원서
작성
입학
상담

무엇이
궁금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