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 물어보는 질문

질문[한국복식]문화예술교육사 2급 (공예) 자격증을 발급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답변
  • 1.한국복식과학학과 예술전문성 영역 전공 실기 30학점이상 이수

  • 2.한국복식과학학과 공예 교수역량 전공과목 3과목전통공연예술학과 1과목(문화예술교육개론)

  • 3.원광디지털대학교 한국복식과학학과 졸업

  • 4.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이해와 실습(지정교육기관1과목 이수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https://acei.arte.or.kr)에 자격 접수, 심사 후 자격증을 교부 받으실 수 있습니다.

 

[문화예술교육사 교과목]

▶ 한국복식과학학과 공예교수역량 전공(3과목)

1. 공예 교육론

2. 공예 교수학습방법

3. 공예 교육프로그램 개발


▶ 전통공연예술학과(1과목)

1. 문화예술교육 개론


▶ 지정교육기관(1과목)

1.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이해와 실습

문화예술교육사 지정교육기관 안내(https://acei.arte.or.kr/contents/eduInstitute.do)

질문[한국복식]학과내에 동아리 활동이나 창업 활동 모임은 있나요?
답변

전통유물재현 및 디자인창작 연구회인 소곤소곤 당신과의 대화 라는 일명 '소곤당' 연구회와 창업과 전시기획 동아리인 예정연구회가 있습니다. 

활동내용은 네이버, 다음 등 포탈 검색창에서 '소곤소곤 당신과의 대화' 나 '예정연구회' 를 검색해 보세요. 동아리나 모임에 대해 더 궁금하신 사항은 학과(070-5227-3519)에 문의해주세요.

질문[한국복식]시험은 온라인으로 보는건가?
답변

시험은 온라인상으로 학기당 중간, 기말고사를 보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시험기간은 정해져 있습니다.

동시시험과목을 제외한 일반 전공과목은 2일안에 시험을 보셔야하며, 

동시시험은 2일안에서 정해진 시간안에 보셔야 됩니다.

혹시 시험에 응시할 수 없으시면 『추가시험신청서』를 쪽지로 제출한 후에

2차 추가시험기간에 응시하시면 됩니다.(2차 추가시험은 100점 만점에 89점이 만점임)

기말고사 미응시시 F학점을 받게 되오니 이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동시시험 : 사이버대학의 불법적 대리시험을 방지하고자 교육과학기술부의 제안을 통해 정해진 시간안에 시험을 응시하게끔 하는 시험 방식입니다.

질문[한국복식]조기졸업은 어떻게 하나?
답변


우선 조기졸업은 『평균평점 3.0이상, 140학점 이수한 자』에 한하여 해당이되며,

1학년으로 입학한 경우 최대 1년까지 조기졸업이 가능합니다.

우선 1학기에 18학점을 수강하시고 계절학기 6학점을 들으시면 됩니다.

성적이 3.0이상은 되어야 그 이후부터 24학점까지 신청이 가능하므로 3년만에 졸업이 가능합니다.

 

편입의 경우 위와 같은 방법으로 최대 6개월(1학기)까지 조기졸업이 가능합니다.

졸업 직전학기에 조기졸업신청을 해주시면 됩니다.

조기졸업 신청은 등교후->학사행정서비스->학적->조기졸업신청 순으로 진행되오며

졸업 직전학기 말 공시하는 소정의 기간에 신청하셔야 합니다.

혹 졸업 시험 또는 논문을 통과하지 못하시면 졸업이 불가능하니 꼭 졸업 직전에 졸업평가를 신청하셔서 통과하시기 바랍니다 .

질문[한국복식]해당과 외 다른 학과를 복수전공 할 수 있는가?
답변

복수전공을 하고 싶으시다면 신청 자격 조건은 『평균평점 3.0이상이 되어야 하고, 35학점 이상』을 이수한 경우 신청이 가능합니다.

편입학의 경우 우선은 1학기를 수강하시고 신청하셔야 합니다.

(하나 팁을 드리자면 복수전공하고자 하시는 학과의 수업을 미리 들으시는 것도 나름 복수전공신청에 좋은 결과를 줄 수 있다는 점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복수전공 신청은 등교후→학사행정서비스→학적→복수전공신청(학과 선택)에서 하시면 됩니다.

질문[한국복식]수강시 어떤 과목을 신청해서 들어야 하는가?
답변

일반적으로 수강 시에 전공과목 위주로 공부를 하셔야 한다고 말씀드리고 있습니다.

혹시라도 다른 과목을 수강하고 싶으시면 다른 과목을 수강하셔도 됩니다.


다만, 신입생의 경우 교양24/ 전공57/ 기타(교양+전공+일반)59학점

2학년 편입생의 경우 교양7/ 전공45/ 기타(교양+전공+일반)53학점

3학년 편입생의 경우 전공30/ 기타(교양+전공+일반)40학점 을 이수하셔야만 졸업이 가능하기에 교양 및 전공학점은 꼭 이수하시고 다른 과목을 이수하셔야 합니다.

질문[한국복식]편입학시에 2학년 또는 3학년으로 편입을 해도 따라갈 수 있나?
답변

한복의 경우 이론도 중요하지만 실기가 더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냥 공부하시면서 매듭이나 자수 등 취미생활로 하신다면야 편입하셔도 충분합니다.

다만, 자격증을 공부하시거나 한복 관련쪽으로 직종을 생각하고 계신다면

2학년 또는 3학년으로 편입 후에 졸업유예신청을 하시고 더 수강하시는 방법도 있습니다만

1학년부터 차근차근히 배우시는게 더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선택은 학우님께서 고민하시고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질문[한국복식]실습이 중요시되는 학과인데... 그럼 실습은 어떻게 하나?
답변

저희 학과는 타학과에 비해 실습을 중요시합니다.

이런 부분들은 교수님들께서 온라인 강의에서 잘 알려주고 계십니다.

하지만 실습은 온라인강의로 진행하기에는 약간의 무리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교수님들께서는 수시로 특강을 열어 학우님들에게 실습을 통한 이해를 증진시키고자 노력하게 계십니다.

특강은 각 지역교육센터(서울, 대전, 광주, 부산)에서 진행됩니다.

특강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학기중 학과공지를 참조 바랍니다. 

질문[한국복식]과 졸업시 자격증 부여의 유무와 졸업후 취업 유무는?
답변

국가공인 자격증인 문화예술교육사(2공예분야 교과목을 수료하면 문화예술교육사(2자격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저희는 한복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한복관련 학우들과의 연계를 통한 다양한 실습과 인맥을 지양하고 있습니다.

자격증 관련해서는 학교와 협력된 사)한국복식과학재단을 연결시켜 드릴 수는 있습니다.


졸업이후의 전망은 공방운영이나 한복샵 운영전통문화 관련기관 운영한복·전통문화관련 기자 및 모니터대학원진학 등 많은 분야가 있습니다

질문[한국복식]졸업 후 진로는??
답변

한국복식과학학과 졸업 후 진로는 다양합니다.
전통 한복샵을 운영할 수 있고, 천염염색이나 규방공예디자인 강사로도 활동 할 수 있습니다. 

또 한복디자이너, 스타일리스트, 전통패션상품 디스플레이서, 문화센터 강사, 전통문화관련 상품 판매 매장 운영, 전통공예 공방 운영, 해외 각지에서 한국전통공예 지도사로 활동 할 수도 있습니다.

질문[한국복식]한국복식과학학과에서는 한복만 배우나요??
답변 한국복식과학학과에서는 한복 뿐 아니라 천연염색, 규방공예, 누비, 매듭, 자수 과목이 있는데 이 과목들은 전통적인 것 들을 배울 수 있고 전통적인 부분 외에도 색채디자인관련 과목, 포트폴리오 구성법, 한복전시나 한국적 공간구성법, 서양의복구성 과목들도 구성되어 있어 전통과 현대적 의상도 함께 공부할 수 있습니다.


한국복식과학학과 교육과정 보기

질문[한국복식]실기(실습)과목에 필요한 재료구입은 어떻게??
답변 우선 실기(실습)과목에 필요한 재료비는 등록금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실기(실습)과목에 필요한 재료들은 과목별로 공동구매를 하기도 하고, 과목에 따라 교수님과 함께 원단시장, 부자재시장에 함께 가서 단체구입을 하기도 합니다. 또 개별적으로 구입하기도 합니다. 재료는 학기가 시작되면 재료가 필요한 과목은 공지를 통해 상세하게 공지해 드리니 학기 개시 첫째주에 준비하시면 됩니다.
질문[한국복식]입학(편입)과 졸업 조건은 어떻게 되는가??
답변*신입생-고등학교 졸업(예정) 이상 또는 동등한 학력을 가지고 있으면 입학가능.(검정고시 합격자)
*편입생- 정규 4년제 대학 졸업 또는 전문대학 졸업시 2, 3학년 편입가능.
3학년: 2학년 이상 등록, 70학점이상 취득시. (정규4년제)
2학년: 1학년 이상 등록, 35학점이상 이수시. (정규4년제) 편입 가능.

타 전공도 입학가능. 전문대는 졸업시 편입가능.

졸업은 필수 이수학점 포함 총 140학점을 이수하고 졸업평가 (논문 or 작품) PASS 하면 졸업 가능.
지원서
작성
입학
상담

무엇이
궁금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