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 물어보는 질문

질문[요가명상] 중간/기말 고사 시험 진행 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답변

시험은 온라인상으로 학기당 중간, 기말고사를 보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시험기간은 정해져 있습니다.

동시시험과목을 제외한 일반 전공과목은 2일안에 시험을 보셔야하며,

동시시험은 2일안에서 정해진 시간안에 보셔야 됩니다.

혹시 시험에 응시할 수 없으시면 2차 추가시험기간에 응시하시면 됩니다.(2차 추가시험부터는 89점이 만점임)

기말고사 미응시시 F학점을 받게 되오니 이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질문[요가명상] 조기졸업은 어떻게 하나요?
답변

조기졸업은 『평균평점 3.0이상, 140학점 이상 이수한 자』에 한하여 해당되며, 1학년으로 입학한 경우 최대 1년 앞당겨서 조기졸업이 가능합니다.

우선 1학기에 18학점을 수강하시고 계절학기 6학점을 들으시면 됩니다.

성적이 3.0이상 되어야 그 이후부터 정규학기에 24학점씩 이수하면 3년만에 졸업이 가능합니다.


편입의 경우 위와 같은 방법으로 최대 6개월(1학기)까지 조기졸업이 가능합니다.

조기졸업을 하려면 졸업 직전학기에 공시하는 소정의 신청기간에 조기졸업신청을 해야 합니다.

조기졸업 신청은 등교후->학사행정서비스->학적->조기졸업신청에서 신청하면 됩니다.

조기졸업을 신청했다 해도 F로 학점 미취득, 성적(3.0)미달, 졸업 시험(또는 논문) 불합격 하면 조기졸업을 할 수 없습니다.

질문[요가명상] 해외거주자입니다. 등록 절차와 수강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답변

원광디지털대학교는 원칙적으로 온라인 수업을 주축으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해외에서도 충분히 학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곳이라면 언제 어디서나 수업이 가능합니다. 

우선 12월부터 시작되는 원서접수 기간에 인터넷으로 원서접수를 해야 하며, 해당되는 전형에 필요한 서류를 본교(익산)에 우편으로 보내주어야 합니다. 

등록은 해외에서도 가능하며 추후의 공인인증서 로그인과 같은 과정에 대해서 해외거주자가 학업을 진행하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다양한 제도적 체계가 되어 있습니다.

질문[요가명상] 학점은행제와 사이버대학의 차이점은 어떤 것인가요?
답변

학점은행제와 사이버대학은 전국민이 언제 어디서나 다양하고 평등하게 교육을 받고 누릴 수 있도록 하고자하는 평생교육의 취지를 가지고 있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학점은행제는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학교 안팍에서 이뤄지는 다양한 학습 및 자격을 학점으로 인정하는 제도로 평가인정을 받은 학습과정을 개설한 교육기관이나 대학교 등에서 자유롭게 수업을 듣고 그 학점을 인정받아 학위를 취득하거나 독학학위제와 같은 시험제도를 통해서 학위를 취득하는 과정으로 교육부장관명의의 학위가 수여됩니다.

사이버대학은 '고등교육법'에 따른 정규 4년제 대학으로 학사학위를 취득하는 원격대학의 한 형태입니다. 가상공간을 통하여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학점을 이수하고 학사학위를 받습니다.

질문[요가명상] 졸업 후 일반 대학원 진학이 가능한가요?
답변

원광디지털대학교는 교육부에 정식으로 인가 된 고등교육기관이므로 대학원 진학이 가능합니다.

진학하고자 하는 대학원의 전형 기준들을 확인해 보시고 기준에 맞는 준비를 하시면 됩니다.

2020년 기준, 졸업생 중 약 200여명이 고려대, 중앙대 일반대학원 체육학과, 동국대 일반대학원 인도철학과 등 철학, 요가, 체육, 스포츠의학, 재활 등의 대학원 전공에 진학하고 있습니다.

질문[요가명상] 학사편입과 일반편입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답변

학사편입(3학년)은 학사학위 소지자만 지원할 수 있는 전형입니다.

일반편입(3학년)은 전문대학을 졸업했거나(전문학사 소지자) 4년제 대학 또는 학점은행제에서 70학점 이상 이수(2년 이상 수료) 또는 졸업한 사람(학사학위소지자)이 지원할 수 있는 전형입니다.

학사편입(3학년)과 일반편입(3학년)은 지원할 수 있는 자격만 다르고 합격을 놓고 경쟁하는 대상이 다를 뿐 입학 후에는 똑같이 3학년 편입생으로 학교를 다니게 됩니다.

질문[요가명상] 편입을 하고자 할 때, 전적대학 학과 제한 등 기준이 어떻게 되나요?
답변

요가명상학과 편입 시 학력조건은 있으나 전적대학의 학과(전공)와는 상관 없이 지원 가능합니다.


  • 1학년 신입학 :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또는 고등학교학력검정고시 합격자

  • 2학년 편입학 : 전문대 또는 4년제 대학 졸업(예정)자 또는 4년제대학에서 1년이상 수료하고 35학점 이상 취득한 자

  • 3학년 편입학 : 전문대 또는 4년제 대학 졸업(예정)자 또는 4년제대학에서 2년이상 수료하고 70학점 이상 취득한 자

질문[요가명상] 졸업유예가 가능한가요?
답변

우리대학은 복수전공이나 자격증취득 등의 필요에 의해 학점을 더 취득하고자 할 경우 졸업을 유예하고 수강하실 수 있습니다. 

졸업학기가 되는 학기 말(1월, 7월)에 졸업유예신청을 하시고 다음 학기 수강신청 및 등록을 하면 수업을 들으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1년을 생각하고 계신다면 졸업유예를 두 차례(1월에 한번, 7월에 한번) 신청하셔야 합니다. 

이는 졸업요건을 충족하면 졸업대상자가 되므로 졸업유예를 신청하고 한 학기를 마치신 뒤 다시 졸업대상자가 되기 때문에 다음 학기를 수강 하시려면 또 한 번 졸업유예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질문[요가명상] 하루에 강의를 몇 시간 정도 들으면 되나요?
답변

강의를 들을 때에는 하루에 몇 시간이라고 정해진 건 없습니다.

한 강의 당 출석인정기간이 정해져 있는데 그 기간 안에만 들으면 상관이 없습니다. 

하루에 하나씩 나눠 들어도 되고, 주말에 몰아서 들어도 되고, 그건 수강하는 분 자유의사에 따르면 됩니다. 

동영상 강의 소요시간은 적게는 50분에서 많게는 2~3시간까지도 걸리는 강의가 있어서 통합해 답변 드리기가 곤란합니다.

한 주차 강의의 출석 인정기간은 그 주차 강의가 시작하는 날로부터 3주까지입니다. 

출석인정기간이 지난 후에 수업을 들은 경우 지각으로 처리되며 지각이 2회이면 결석 1회와 같습니다. 

온라인 강의의 경우 한 학기(15주 동안) 4회 이상 결석을 하신 경우에는 아무리 과제를 다 내시고 시험을 잘 보셨다고 하시더라도 학점이 인정되지 않습니다.(F학점 처리)

한 주차에 해당하는 과목당 강의가 1시간 30분 분량이라고 할 때, 한 학기에 평균 6과목 정도 듣는다고 한다면 주말에 6과목을 한 번에 듣기에는 그 수업량이 다소 많을 수 있습니다. (1주차 강의 1시간 30분x6과목=총 9시간)

따라서 되도록 하루에 한 과목씩 수강을 하신다는 계획을 세우고 부족한 부분은 주말에 채운다고 생각하고 공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질문[요가명상] 오프라인의 만남은 없는 건가요?
답변

입학식과 졸업식은 오프라인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학기마다 교수님들의 특강이 열리는 경우도 있고, 정기 워크숍 프로그램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지역별 스터디 모임 및 다양한 동아리 등이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습니다.

질문[요가명상] 캠퍼스는 어디에 있고 그곳에서는 무엇을 하나요?
답변

학우님들을 위한 컴퓨터 교육 및 특강을 열며, 전문실습과 동아리 활동 등을 지원하기 위해 각 지역별 캠퍼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재 캠퍼스는 서울, 대구, 대전, 익산, 광주, 부산에 운영 중이며 실습지원을 위한 교육센터에 대한 자세한 안내는 학교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역 캠퍼스에서는 교수님들과 조교님이 상주하고 계시기 때문에 학습지원 및 학습애로사항을 해결할 수 있으며 같은 과 학우들의 동아리 활동과 같은 오프라인 활동을 적극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역캠퍼스 찾기


질문[요가명상] 요가명상학과 교육과정은 어떠한가요?
답변

요가명상학과의 교육과정은 아래의 내용을 클릭하시면 상세히 안내해 드립니다.

▶ 요가명상학과 학습로드맵 자세히 보기


▶ 요가명상학과 개설교과목 자세히 보기

질문[요가명상] 실습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답변①특화된 실습교육 프로그램
-한인요가명상연구소에 의한 요가 영역별 실습교육전문화, 심신의 통합교육 대학교 아쉬람 교육과정 등 다양하고 폭 넓은 요가 실습교육운영
-실습 전문 교수의 전문적이고 효율적인 하타요가실습교육, 명상, 요가테라피, 만뜨라 교육

②인도 현지 요가기관에서 단기 요가 교육 시스템 마련
-학교에 학술 교류를 체결한 여러 인도 요가 대학에서 요가교육의 이론과 수련, 명상교육을 이수하는 교육과정을 운영중이다. 요가특별연수과정, 명상, 인도 전통의학 프로그램과 강의 콘텐츠 공동개발 등을 실시한다.

③인도 연수프로그램
-요가특별연수과정 및 빤짜까르마_요가특별과정 이수증, 인도전통 의학 실습(빤짜까르마)수료증 수여
-티벳명상교육과정(티벳대학)_티벳명상교육수료증
-인도 자연요법연구기관_자연요법수료증

이 밖에도 학과에서 실시하는 전체수련회, 명상수련회, 특강 등을 통해 실습을 할 수 있으며 지정 협력기관을 통해 실습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요가명상학과 지정협력기관 보기

질문[요가명상]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답변


자격증명내용발행기관비고
요가명상지도사원광디지털대학교 요가명상학과 졸업(예정)자로 요가와 명상에 관한 이론과 실기를 지정교과목을 각 과목별 1차 필기시험과 2차 실기시험으로 평가하여 취득원광디지털대학교민간자격으로 등록
요가특별과정 이수증인도요가대학에서 실시하는 원광디지털대학교 요가명상학과 학생을 위한 특별과정을 이수한 자인도 요가대학교인도연수
인도의학빤짜까르마과정 수료증인도전통의학대학교에서 실시하는 요가명상학과 학생을 위한 인도의학 빤짜까르마 특별교육과정을 이수한 자인도전통의학대학교인도연수
티벳 명상 수료증티벳대학에서 실시하는 원광디지털대학교 요가명상학과 학생을 위한 특별과정을 이수한 자티벳대학교인도연수
자연요법 수료증인도자연요법대학 또는 연구소에서 실시하는 원광디지털대학교 요가명상학과 학생을 위한 특별교육과정을 이수한 자인도자연요법교육기관인도연수
교육과정 수료증한인요가명상연구소에서 실시하는 대학 아쉬람 교육과정을 이수한 자 중에서 출석율 80% 이상인 자한인요가명상학연구소한인요가명상학연구소
침묵명상과정 수료증2박 3일동안 학과에서 실시하는 명상수련을 이수한자 요가명상학과 
요가심화과정 수료증요가지도자를 위한 고습요가과정요가명상학과 


질문[요가명상] 요가명상학과 졸업 후 진로는 어떤가요?
답변요가의 풍부한 이론적 근거와 체계를 정립하여 요가보급 및 발달에 기여할 것이며, 타 학문과의 연관을 통해 요가의 효율성을 증대시킬 것입니다. 또한, 요가문화와 교육에 대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생활 속의 요가를 보급시켜 나아갈 것입니다.

졸업 후 진출 분야

진출분야

내용

공공기관

동사무소, 구청, 구립 및 시립 문화센터, 초˙중˙고등학교 특별 활동 및 요가지도교사, 평생교육원 강사

기업

일반기업, 대기업의 강의 및 동호회 모임지도

사회복지 기관

종합사회복지관, 노인종합 복지관, 장애인 종합 복지관, 청소년 수련원 등

시민단체 기관

YMCA, YWAC, 여성회관 등

기타 관련 기관

한방 병원 등 대체의학 관련 기관, 어린이집, 유치원, 문화센터 등

기타

요가수련원 운영, 대학원 진학, 유학


지원서
작성
입학
상담

무엇이
궁금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