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공인인증서
일상에서 신원을 확인하거나 거래를 할 때 주민등록증이나 인감 또는 서명이 필요하듯 온라인에서의 거래를 증명하거나
신원 확인이 필요할 때 이를 확실히 증빙해주는 증명수단이 바로 전자인증서입니다.
공인인증서는 전자서명법에 따라 엄격한 심사를 거쳐 국가에서 지정한 공인인증기관으로부터 발급된 인증서를 말하며,
다양한 분야의 전자거래에서 이용되고 있습니다
2) 공인인증서 사용의 의미
본인 인증 및 금융 업무를 인터넷으로 처리하는데 가장 큰 문제는 바로 보안성 문제입니다. 인터넷의 규모가 상당히 커졌고,
그만큼 보안에 위협을 주는 해킹 기술이 발전하여, 사용자ID와 비밀번호만으로는 더 이상 안전하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만약 해커가 중간에 사용자ID와 각종 비밀번호를 가로챌 경우 컴퓨터입장에서는 원래의 주인이 누군지 모르기 때문에
그대로 통용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등장한 것이 전자인증서이고 이 인증서는 인터넷상에서의 주민등록증 또는 인감증명서라 할 수 있는 바,
사용자의 신분확인과 동시에 안전한 암호화 통신을 가능하게 해 줍니다.
3) 공인인증서 의무화 사용
본교는 교육과학기술부 방침이 아래와 같이 고시됨에 따라 학생 신분확인 및 대리수강/대리시험 등의 부정행위를 방지하고,
아이디/패스워드 노출로 인한 불법적인 접속 및 개인정보유출을 방지하기 위하여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의무화 하게 되었습니다.
{교육과학기술부 장관 고시 제2008-98호, 2008.4.22}
"사이버대학은 학생 자신에 대한 인증과 강의 수강에 대한 출결 및 시험관리 등을 위하여 서버에서 학생의 신분을 인식하여
대리출석과 부정시험을 방지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어야 한다.“
따라서, 강의수강(강의록, 음성강의 포함), 시험응시, 퀴즈응시는 반드시 범용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해야 가능합니다.
공인인증서 사용시 주의해야 할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 이동식(USB)저장매체나 스마트카드 같은 휴대용 저장장치 이용 및 보관 주의
• PC방 이용 자제 및 공용 PC 저장 금지
• 비밀번호 수시 교체 및 타인 대여 금지(비밀번호 유출 주의)
• 공인인증서 분실 시 즉각 폐기 신청
※ 용도제한용(은행용/신용카드용/보험용 등) 공인인증서는 그 사용범위를 벗어나 사용할 수 없으므로
반드시 범용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IP공유기를 사용하는 직장 또는 자택 PC의 경우 해당 공유기의 방화벽 설정 기능으로
범용 공인인증서 로그인 접속이 불가능 할 수도 있으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먼저, 공인인증서인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용도제한(은행용, 증권거래용 등)인증서는 전자서명법 의거한 공인인증기관의 공인인증업무준칙에 따라,
은행, 보험 및 신용카드 업무, 정부 민원 업무 (단, 전자입찰 등 제외) 에만 사용 가능한 인증서로 학교에서는 사용 불가합니다.
공인인증서 비밀번호는 인증서 발급(재발급)시 본인이 부여한 비밀번호로서 오직 본인만이 알 수 있는 정보로서,
그 누구도 고객의 인증서 암호를 조회해 드릴 수는 없습니다.
만약 인증서 비밀번호가 전혀 기억나지 않는다면 그 인증서는 사용하실 수 없으므로,
발급받았던 기관에서 재발급 받으셔야 합니다.
공인인증서 유효기간이내에 재발급을 받으시는 경우 수수료는 과금이 되지 않습니다.
또한, 인증서를 재발급 받으시면 기존 인증서는 사용하실 수 없으므로,
기존 공인인증서를 삭제하신 후 재발급 받으신 공인인증서를 설치하여 사용하셔야 합니다.
공인인증서 재발급은 기존 공인인증서를 발급 받았던 공인인증기관(대행기관 포함)
또는 해당 은행 공인인증센터 메뉴의 "인증서 재발급" 메뉴를 선택하여 절차에 따라 진행하시면 됩니다.
공인인증서 유효기간이내에 재발급을 받으시는 경우 수수료는 과금이 되지 않습니다.
또한, 인증서를 재발급 받으시면 기존 인증서는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인증서 등록정보삭제 메뉴에서 등록정보를 삭제하신 후 재발급 인증서를 다시 등록하신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
원광대학교 전자도서관 및 중앙도서관 이용이 가능합니다.
원광대학교 중앙도서관(익산) 방문을 통한 도서 대여 등을 위해서 휴대폰에 모바일 이용증 "클리커(clicker)"를 설치, 등록해야합니다.
[설치,등록방법]
1. 'play store' 및 'app store'의 검색창에 'Clicker' 또는 '클리커'를 검색하여 다운로드합니다.
2. 설치한 어플을 실행한 뒤 소속기관에서 원광대학교 중앙도서관을 선택하고 ID와 PW를 입력한 후 로그인합니다.
3. ID : D+학번(D20200000) / PW: 생년월일 6자리
4. [App 등록관리]메뉴를 클릭하여 등록합니다.
등록완료 후 모바일 이용증으로 도서관 출입, 도서 대출 및 반납, 열람실 좌석 선택 및 이용이 가능합니다.
증명서를 집이나 개인사무실, 회사 등이나 이메일로 받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팩스를 이용하고 싶은 경우 가까운 행정기관(주민자치센터)에 민원을 신청 하시면 증명서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프린터를 이용하여 인쇄하고 싶으실 경우 인터넷 증명발급센터에서 신청 후 인쇄할 수 있습니다.
-팩스발급 : 신분증 지참 후 행정기관 방문 또는 전자민원 사이트 접속해서 신청(https://www.gov.kr/portal/main)
-인터넷증명발급센터 : 학교홈페이지-대학생활-학생지원서비스-학생증명서 발급안내-인터넷 증명발급센터 바로가기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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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다운로드 후 학습(적극권장) |
실시간 학습(Stream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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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식 |
강의를 스마트기기에 다운로드 후 수강하기 |
Wifi, 3G, 4G망에서 실시간으로 수강하기 |
특징 |
• 다운로드한 강의 보관기간 : 30일 • 타 스마트기기로 복사(이동) 불가 • 3G, 4G망에서 강의를 다운로드 시 데이터 요금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Wifi망에서 강의 다운로드를 권장함 |
• 끊김 현상(버퍼링)이 생길 수 있음 • 3G, 4G망에서는 본인의 데이터 요금제에 따라 수강한 시간만큼 요금이 발생할 수 있음 |
장점 |
• 저장된 강의는 언제 어디서든 데이터 요금 걱정없이 수강 가능 • 끊김 현상(버퍼링)없이 수강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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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G,4G망에서는 사용량에 따라 데이터 요금이 청구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라며,
가급적 Wifi망에서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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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를 수강하실때는 정배속으로 수강을 권하며, 배속기능은 복습할 경우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또, 모바일 기기의 날짜나 시간 설정이 잘못되어 있어 지각처리 되는 현상일 수 있습니다.
모바일 기기의 설정에 들어가서 "일반-날짜 및 시간-자동으로 설정" 에 체크되어 있는지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