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계획서 예시문 모음

사회복지학과 학업계획서

안녕하세요. 저는 2남 3녀의 다복한 가정에서 막내로 태어났습니다. 언제나 가족을 위해 노력하시는 아버지를 통해 모든 일에 최선을 다하는 책임감을 배웠고 항상 따뜻하고 너그러운 마음으로 가족을 돌보시는 어머니를 통해 다른 사람을 배려하고 봉사하는 태도를 배우면서 성장하였습니다. 지금은 1남 2녀를 둔 엄마로 한 가정을 이루고 있습니다. 항상 아이들, 남편과 함께 남편 자신을 사랑하는 마음과 감사할 줄 아는 사람, 긍정적이며 배려하는 사람이 되어 화목하고 행복한 가정을 꾸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고등학교를 졸업할 때 쯤 저희 어머니께서 큰 불의의 사고가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사고 후유증으로 경추손상 장애를 입으셨고 저는 3년 동안 어머니를 간호하면서 어머니의 손과 발이 되었습니다. 때문에 그 누구보다 더 장애인들에 대한 편견과 소외에 때문에 많이 고통 받는 심정을 잘 알고 있습니다. 저는 어머니를 간호하며 간호조무사 자격증을 취득하였고, 치과병원에 취업하여 9년 동안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컴퓨터 활용능력 워드프로세서 2급, 심리상담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였습니다.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성격이 저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어떤 일을 하더라도 어려운 일이 닥치게 되면 좌절하고 낙담하기 보다는 내가 더 노력하면서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는 식으로 긍정적인 생각을 갖도록 노력합니다. 또 남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는 편이어서 지인들로 부터 편하다는 말을 많이 들었습니다. 직장생활을 하면서 내성적이였던 저의 성격이 매우 사교적이고 적극적으로 바뀌어서 낯선 환경에도 잘 적응하며 새로운 사람들과도 쉽게 어울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어머니께서 병환 중에 있었지만 마땅한 도움을 받지 못해 제가 학업, 직장을 다니며 어머니 간호를 병행해야 했습니다. 그런 시절을 겪으면서 마음에 한편에 응어리가 남아있었고 꼭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는 사람이 되어야겠다는 생각으로 살아왔습니다. 간호조무사 일을 하면서 어른들과 매일 마주하다 보니 어르신들의 마음을 헤아릴 수 있게 되었고 많은 대화를 나누면서 더 다가가고 도움을 주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간호조무사라는 직업에 그치지 않고 보다 전문적인 지식을 쌓고자 사회복지학과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고령화로 인해 홀로 사는 노인들의 증가로 도움의 손길이 필요하신 어르신들과 다문화 가정이 늘어나는 우리 사회에 보탬이 되고 싶습니다.

저의 목표는 사회복지사1급 자격증 취득입니다. 취득하여 다양한 복지 시설의 어려운 사람들에게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삶을 돕고 싶습니다.
대학이라는 문턱은 처음이고 대학 생활과 학업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아직은 서툴러서 자세한 학업계획을 세우기에는 부족하지만 최선을 다하여 열심히 공부 할 수 있다고 자신합니다. 원광디지털대학교는 수업, 과제, 시험 모두 온라인으로 진행되어 학교에 출석 할 일이 거의 없기 때문에 전공에 충실하면서, 동아리 모임이나 교수님들과의 만남 등 기회를 최대한 활용하여 소통의 기회를 만들고 싶습니다. 재학 중에 복지현장에서 체험학습을 하는 등 적극적인 자세로 복지 분야 학습에 임할 것입니다.

졸업 후에는 대학원 진학까지 생각하고 있습니다. 복지시설을 설치 운영하고 싶고, 상담 전문가로서 깊이 있는 공부를 하고 싶습니다. 저의 이러한 꿈을 이루기 위해 원광디지털대학교와 인연이 되어 공부할 기회를 준 것으로 여겨 열심히 공부하겠습니다. 저에게 꿈을 펼칠 수 있는 기회를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닫기
팝업창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