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 물어보는 질문

질문[편입학] 학사편입학과 일반전형 3학년 편입학은 무엇이 다른가요?
답변

학사편입학전형은 4년제 대학교 졸업자 또는 전문대학 심화과정으로 학사학위를 취득하신 분만 지원이 가능합니다.

일반전형 3학년 편입학은 전문대학 졸업자, 4년제 대학교 졸업자학점은행제에 70학점 이상 등록된 자가 지원 가능합니다.

또한 학사편입학 전형과 일반전형의 모집인원이 다르므로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질문[편입학] 편입학 하고 싶은 학과와 전혀 다른 학과를 전공했는데 상관없나요?
답변

지원자의 전적대학 학과(전공), 성적 등과 상관없이 지원이 가능합니다.


질문[편입학] 전 대학에서 취득한 학점을 모두 인정 받을 수 있나요?
답변

전적대학의 학점인정심사를 통해 2학년 편입생은 35학점, 3학년 편입생은 70학점만 인정받습니다그 이상은 인정받을 수 없습니다.


질문[편입학] 3학년으로 편입하고 1~2학년 과목 수강이 가능하나요?
답변

1~2학년 과목 수강이 가능합니다.

우리대학은 매 학기 수강 신청 시 학년에 관계없이 원하는 과목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만약 3학년 편입 후 바로 전공의 심화과정을 수강하는 것에 부담이 되는 경우, 1~2학년 교육과정의 전공기초 과목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일부 자격 과목 등 수강제한이 있을 수 있음)


질문[편입학] 2학년 또는 3학년 편입 후 이수해야 하는 학점은 몇 학점인가요?
답변

편입하는 경우 우리 대학 입학 이전에 취득한 학점을 인정받게 됩니다.

편입 후 인정받는 학점과 이수해야 하는 학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2학년으로 편입 후 105학점 이수,

  : 인정학점(35학점)과 입학 후 이수학점(105학점)의 총계는 140학점(졸업기준)입니다.

 3학년으로 편입 70학점 이수,

  : 인정학점(70학점)과 입학 후 이수학점(70학점)의 총계는 140학점(졸업기준)입니다.


학년별 인정학점, 입학 후 이수학점에 대한 정보 제공

구분

인정학점

입학 후 이수학점

계(졸업기준)

2학년

35학점

105학점

140학점

3학년

70학점

70학점

140학점



질문[편입학] 전 대학 수강과목과 중복이 됩니다. 과목을 인정해주나요?
답변

편입학 시 학점만 인정될 뿐(2학년 35학점 인정, 3학년 70학점 인정) 과목은 인정되지 않습니다.


질문[편입학] 전문대학을 다녔는데 졸업하지 않았습니다. 편입학 지원이 가능한가요?
답변

전문대학교를 졸업하지 않고 수료한 경우 그 학점을 가지고 바로 2~3학년 편입학에 지원할 수 없고 학점은행제에 학점을 등록하여 인정받으면 편입학(35학점 이상 인정 시 2학년 편입, 70학점 이상 인정 시 3학년 편입지원이 가능합니다.

학점은행제의 학점인정 신청은 12~1, 4, 6~7, 10월 1년에 4번 진행하며 학점인정 신청부터 인정까지 약 2달의 기간이 소요된다고 합니다.

우리대학의 원서접수 기간은 보통

1학기는 12월 1~2월 중순(1차 모집: 12월 1~1월 초순추가모집: 1월 하순~2월 중순),

2학기 6월 1~8월 중순(1차 모집: 6월 1~7월 초순추가모집: 7월 하순~8월 중순)에 진행합니다.

학점인정을 받지 못하면 편입학 지원이 불가능하므로 원서접수 기간 내 학점인정이 되도록 일정을 잘 살펴서 학점인정 신청 등의 절차를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학습자 등록 및 학점인정에 관한 자세한 문의는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제에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국가평생교육진흥원 문의전화 : 1600-0400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홈페이지 https://www.cb.or.kr


질문[편입학] 편입학을 하려는데 학점이 모자랄 경우 어떻게 하나요?
답변

이전에 대학을 다니다가 그만 둔 분들 중에 편입학 지원자격에서 몇 학점이 부족한 경우가 있습니다.

만약 몇 학점이 부족하여 원하는 편입학에 지원하지 못할 경우 학점은행제를 이용하여 나머지 학점을 채워 편입학에 지원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물론 편입학 지원이 1학기 이상 늦어지게 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2학년 편입학을 희망하는 경우, 대학 재학중 30학점을 이수하였다면 우리대학 2학년 1학기 편입학에 지원하기에는 5학점이 부족합니다. 그렇다고 다시 신입학으로 입학하면 30학점을 인정받지 못하게 됩니다. 이런 경우 먼저 시간제 등록을 통해 5학점 이상을 이수하시고 시간제로 이수한 학점과 전적 대학에서 취득한 학점을 합하여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학점인정신청을 하면 해당 학점을 합산하여 줍니다. 그렇게 되면 35학점 이상이 되고 편입학에 지원이 가능하게 됩니다. 물론 시간제 등록으로 1학기를 더 다니게 되는 불편함이 있지만 편입학에 지원을 하실 수 있습니다.

3학년 편입학 희망시 전적대학 이수학점이 70학점 미만일 경우도 동일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국가평생교육원 학점은행제에 문의바랍니다.

- 국가평생교육원 문의전화 : 1600-0400

- 국가평생교육원 홈페이지: https://www.cb.or.kr


지원서
작성
입학
상담

무엇이
궁금하세요?